여성기업 1만개·여성벤처기업 3500개 육성…여성창업자도 연 1000명씩

여성기업을 우리경제의 일자리 창출과 지속적인 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 집중 육성하는 생태계 구축이 가속화된다.

중소기업청은 25일 서울 강남구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주영섭 청장 주재로 균형성장촉진위원회를 개최하고, '2017년 여성기업활동 촉진에 관한 기본계획'을 심의·확정했다.

정부는 디자인 등 감성적 측면이 중요한 경쟁요소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여성 특유의 감수성과 공감능력이 중요해짐에 따라, 여성기업 정책 패러다임을 단순 지원에서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집중육성'으로 전환한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여성기업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성장의 주역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정부는 기술창업, 여성수출기업과 벤처기업을 집중 육성해 여성기업을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시키겠다는 복안이다. 수출 여성기업수를 1만개사까지 육성하고 여성벤처기업을 3500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기술기반 여성창업 역시 연 1000명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 전용사업과 지원목표제를 병용하는 '투트랙 전략'을 통해 여성정책의 성과를 극대화한다. 여성인력과 여성기업 전용사업은 성과중심으로 개편해 정책의 효율성을 강화하고 연구개발(R&D), 마케팅, 판로 등 개별 지원 사업에는 사업별 여성기업 지원목표관리제를 도입해 여성기업 지원을 확대한다.

또한 수출, 판로, R&D, 자금 등 모든 정책수단을 여성기업의 육성에 연계 지원해 글로벌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중소기업청은 "맞춤형 해외시장 진출지원 및 홈쇼핑 등 판로지원을 강화하고 여성 기업에 대한 R&D 지원을 대폭 확대하며 정책자금 공급 확대 및 여성전용 투자 자금의 지속적 공급으로 여성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유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육 인프라 확충 등으로 여성의 역량을 강화하고 경력단절 여성의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한편, 기술창업 기반을 확대함으로써 '여성역량 강화, 여성 기술창업 및 여성 채용 증가, 여성기업 활성화'를 통해 다시 여성역량 강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