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경험한 구직자 10명중 6명, 스터디 비용 ‘부담스럽다!’ … 가장 많이 하는 스터디? ▲면접, ▲어학, ▲자격증

구직자 10명 중 6명은 취업스터디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이들 중 61%는 취업스터디에 들어가는 비용이 부담된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구직자들이 취업스터디 1회 진행 시 사용하는 평균 비용은 10,918원이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최근 신입직 구직자 523명을 대상으로 ‘취업스터디’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잡코리아 조사 결과, 설문에 참여한 신입직 구직자 60.4%가 취업을 위한 스터디를 하고 있거나 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터디를 해 본 경험이 있는 구직자 중 93.0%가 ‘취업스터디가 취업에 도움이 된다(도움이 된다+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다음으로 설문에 참여한 신입직 구직자들의 ‘취업스터디 현황’을 조사했다.
이들이 참여하고 있는 스터디는 ▲면접(37.3%), ▲토익, 토스, 오픽 등 어학(28.2%), ▲자격증(15.5%) 순이었다. 스터디 기간을 조사한 결과, 1~3개월(54.4%) 진행한다는 답변이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고, 1개월 미만(23.4%)으로 스터디를 진행했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단기간(1개월 미만) 스터디를 진행한 구직자들은 그 이유로(*복수응답), ‘단기간으로 기획된 스터디여서(47.3%)’, ‘취업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24.3%)’, ‘생활스터디, 밥터디로 변해버려서(21.6%)’ 등을 꼽았다. 한편 구직자들은 1회 평균 만원 이상이 지출되는 취업스터디 비용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가 ‘취업스터디 비용이 부담된 적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61.7%에 응답자가 ‘그렇다’고 답한 것. 실제로 구직자들이 사용하는 취업스터디 비용을 조사한 결과, 구직자들은 월 평균 6.4회 스터디를 진행하며 1회 평균 10,918원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해 취업스터디를 하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들 역시 그 이유로(*복수응답), ‘굳이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45.4%)’라는 답변과 함께 ‘취업스터디에 드는 비용이 부담스러워서(31.9%)’를 꼽아 비용적 부담감을 느끼는 구직자들의 심리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잡코리아 변지성 팀장은 “학교 도서관 등 무료 스터디 공간의 경우 한정적인 공간으로 예약이 어렵고, 유료 스터디룸을 이용할 경우 만만치 않은 비용에 부담감을 느낄 수 있다”고 말하며 “공채 시즌을 맞아 잡코리아 등 취업포털이 진행하는 스터디룸 제공 이벤트 등에 참여하는 것이 현실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