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발명은 고굴절율을 갖는 '플루오렌 에폭시 변성시 아크릴레이트'를 이용한 '광경화형 수지 조성물'과 이것을 이용한 광학필름에 관한 것이다. 높은 굴절율을 갖고 각종 기재에 접착력이 우수하고 내마모성이 우수한 아크릴레이트, 수지 조성물인 것이다.
고굴절율인 아크릴레이트 수지는 광학 제품인 광학 렌즈, 광학 필름, 광 미디어 등에 사용한다. 특히 광학필름은 액정디스플레이나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과 같은 디스플레이제품에 사용 가능하다. 그 중에서도 액정 디스플레이 후면에 배치되는 '백라이트 유니트 휘도'를 향상시킬 목적으로 사용한다.
[LCD Back light unit, 프리즘 시트 구조]
광경화형 고굴절재료는 디스플레이 소재에 들어가는 핵심재료. 국내 LCD 광학필름, 그 중에서도 휘도향상이 목적인 광경화형 고굴절재료는 대부분 브롬을 포함한 할로겐 변성 아크릴레이트이다. 비할로겐 아크릴레이트는 국내에서 개발이 되지 않고 100% 수입하고 있다.
브롬이나 염소 같은 할로겐 화합물은 굴절율을 높일 수 있으나 경화 후 필름 황변, 성능 저하, 디스플레이 색상 등에 영향을 준다. 또 예전 아크릴레이트 수지는 굴절율이 낮아 광학필름에 사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 발명이 해결하고자 하는 첫 과제는 예전 할로겐화 변성 아크릴레이트 대신 높은 굴절율, 우수한 접착력, 우수한 광학특성을 갖는 고분자 화합물인 '플루오렌 에폭시 변성 아크릴레이트'를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는 플루오렌 에폭시 변성 아크릴레이트를 포함한 광경화형 수지 조성물을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는 광경화형 수지 조성물을 이용해 우수한 접착력, 높은 굴절율을 갖는 광학 필름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발명으로 고굴절율을 갖는 '플루오렌에폭시 변성 아크릴레이트'는 분자 중 1개 이상으로 아크릴레이트기 혹은 메타아크레이트기를 갖는다.
그리고 '플루오렌 변성 폴리에폭시 화합물'과 '아크릴레이트 화합물'을 반응시켜 에폭시 변성 아크릴레이트를 갖는 것이 특징이다.
 
특허정보
특허국가 권리상태 출원번호 발명의 명칭                                                                    출원일 대표발명자
한국 출원 10-2008-0026138 플루오렌 에폭시 변성 아크릴레이트, 이를 포함하는 광경화형 수지 조성물 및 이로부터 제조된 광학필름 2008.03.21    이학준
한국 출원 10-2009-0049941 고굴절율을 갖는 아크릴레이트 및 그 제조방법 2009.06.05 이학준
한국 출원 10-2009-0051114 고굴절율을 갖는 나프톨 에폭시/우레탄 변성 아크릴레이트 및 이를 포함하는 광경화형 수지 조성물 및 이로부터 제조된 광학필름 2009.06.09 이학준
 
적용분야
플루오렌 에폭시 변성 아크릴레이트, 광경화형 수지 조성물을 이용해 제조한 광학 필름은 카메라, 복사기, 프린터 등에 사용하는 산업용 광학렌즈, 안경재료용 광학 렌즈 등에 이용이 가능하고, 플라스틱 하드 코팅재료, 각종 코팅재료로도 이용 가능하다.
주요 적용 분야는 아래와 같다.
LCD Prism Sheet
PDP AR, LR 필름 코팅 재료
Optical Lenses
Optical Film , Optical Waveguide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