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6개국 127개 무역관에서 찾아낸 해외서 검증된 비즈니스 기회

- 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과 휴머니즘의 조화가 눈에 띄어

KOTRA가 발간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트렌드서가 ‘2018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라는 이름으로 다시 돌아왔다.

2011년 최초 발간 후, 올해로 6번째 출판되는 이 책에는 전 세계 86개국 127개 무역관 주재원들이 지구촌 곳곳에서 직접 목격하고 취재한 비즈니스 기회가 가득 담겨있다.

국내에서 발간되는 트렌드서들이 경제, 사회의 변화 양상을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데 무게 중심을 두고 있는데 반해, 이 책은 해외에서 인기몰이에 성공한 ‘검증’된 비즈니스 사례를 담아 우리 기업들에게  블루 오션 기회를 보여주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KOTRA는 이 책에서 내년 글로벌 비즈니스 트렌드를 △스마트 웨어(Smart Wear) △플랜테크(Plant-tech) △디지털 넛지(Digital Nudge) 등 11개 키워드로 나누어 소개하는 한편, 전체를 아우를 핵심 테마로 ‘휴머니즘’을 꼽았다.

특히 △악수로 명함을 대신할 수 있는 셰이크-온(Shake-on) 팔찌 △세상을 떠난 고인의 모습을 재현해주는 스폿 메시지(Spot message) 서비스 △노인들과 교감하고 치매도 치료하는 로봇 물개 파로(Paro) 등을 휴머니즘을 구현한 기술의 대표 사례로 들었다.

이러한 사례들은 이미 해외에서는 새로운 기회로 검증이 되었으나 국내에는 아직 들어오지 않았거나 도입 초기 상태로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새롭게 도전해 볼만한 기발한 아이템들이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책 서문을 통해 “새로운 사업을 고민하는 비즈니스맨, 획기적인 아이템으로 창업을 꿈꾸는 예비 기업가, 전 세계 다양한 문화와 사람들의 삶 속에서 자신의 비전을 발견하길 원하는 학생 등 다양한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그 단초를 얻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