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경쟁력을 갖춘 소상공인이 집단지성의 평가를 통해 성공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이달부터 내년 1월까지 ‘크라우드 펀딩 소상공인 창업경진대회(실전)’를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마련된 이 대회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소상공인과 자본력을 갖춘 일반 투자자들을 연결해 소상공인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646개 신청아이템 중 서류심사(10월), 모의경진대회(10~11월)를 거쳐 최종 실전펀딩에 참여할 47개 아이템이 확정됐다. 일반 국민에게 아이디어가 있는 소상공인 창업아이템을 알리고, 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중, 상위 10개팀은 총 상금 4000만원 등의 포상과 더불어 내년도 중기부 지원사업 연계의 특전을 받을 예정이다.

 

실전펀딩에 참가하는 47개 아이템은 우리생활의 편의성 증대를 위한 아이디어 제품부터 건강제품, 재난.안전 제품 등으로 구성돼 있다.

그동안 중기부 및 유형별(투자, 대출, 후원형) 중개사 등은 참여 아이템이 크라우드 펀딩에 최적화 되도록 신청 소상공인에게 전문가 멘토링, 홍보물 제작, 노하우 전수 등을 지원해왔다.

중기부 관계자는 “대회를 통해 전통적인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방식을 넘어 핀테크에 부합하는 자금지원 형식의 틀을 만들었다”라며 “우수 아이템을 가진 소상공인들의 창업이 민간의 집단지성을 통해 안착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