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벤처투자는 2월 중기부 4,350억원 등 총 6,180억원에 대한 모태펀드 출자사업을 진행하고 약 1.2조원의 벤처펀드를 조성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자체적으로 4350억원을 출자해 8608억원 펀드를 조성하고, 나머지는 문화부·복지부·특허청 등이 1830억원을 출자해서 3051억원 펀드를 조성한다고 21일 밝혔다.

특히 전체 출자재원 중 60% 정도인 2800억원 가량은 혁신모험 펀드 조성에 활용해 연내 5600억원의 펀드를 결성하고, 앞으로 3년간 10조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중 성장단계에 맞춰 중점 투자하는 혁신성장펀드에는 1120억원을 배정하고, 펀드별로 최소 자펀드 결성규모를 700억원으로 설정했다. 대규모 후속투자가 이뤄지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민간제안 펀드는 800억원을 출자하는 대신 출자비율을 40%로 해서 민간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최대한 부여하기로 했다.

올해 처음으로 소셜임팩트펀드도 운영한다. 이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정책적 펀드로 재무적인 투자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넘어서 동시에 사회·환경적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기부는 올해 800억원을 출자해서 1000억원 규모의 소셜임팩트펀드를 조성키로 했다.

이 밖에 140억원의 예산을 배정해 200억원의 엔젤세컨더리 펀드를 조성한다. 이는 엔젤투자자의 투자금 회수를 돕기 위해 도입된 정책적 펀드다. 엔젤투자자가 창업초기 단계 기업이 발행한 신주를 인수한 뒤 일정 기간 이상 보유한 구주를 대상으로 투자가 가능하다. 중기부는 창업초기 스타트업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개인투자조합과 엔젤투자자의 투자 회수를 돕는 엔젤세컨더리 펀드를 통해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한다는 복안이다. 

여성 펀드와 지적재산권 펀드에 대한 출자도 예정됐다. 여성 펀드는 60억원을 출자해 100억원 이상으로 펀드를 결성하며, 지적재산권 펀드(특허기술화)는 특허청과 각각 50억원씩 협력해 투자재원을 마련한다.

펀드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출자방식이나 보상체계 등도 대대적으로 손실했다. 중기부는 지난달 말 발표한 ‘민간 중심의 벤처생태계 혁신대책’에 따라 사업운영과 관련, 기존 연 2회로 출자를 제한하는 경직적인 방식을 탈피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내달부터 잔여 예산은 매월 7일까지 민간의 제안을 접수받아 출자하는 등 민간의 펀드 결성수요에 맞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출자방식은 민간이 이미 결성·운용 중인 펀드의 경우에도 정책 목적성에 부합하면 앞으로 모태펀드가 40% 이내에서 후행 출자할 수 있다. 보수체계는 민간이 일정 범위에서 관리·성과보수를 맞춤형으로 설계토록 허용해 성과 중심의 펀드운용을 촉진한다. 지분이양과 관련해서 민간출자자에 모태펀드 지분을 이양하는 콜옵션을 기존 20%에서 최대 50%로 확대해 성과보상이 좀더 많아지도록 개선했다.

박용순 벤처투자과장은 “이번 모태펀드 출자는 후행·증액 출자, 수시출자, 민간제안 도입 등 과거 운용방식과 차별화된 방식으로 운용되는 첫해”라면서 “벤처투자가 창업·벤처기업의 일자리 창출과 새로운 산업 육성에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