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20일(화) 전라남도 함평군에 소재한 함평여자중학교를 시작으로 올해 143개교, 1만3000여명의 중·고등생에 대한 국제통상 교육을 추진한다.

지난해 70개교 6000여명을 대상으로 시작한 교육사업은 많은 학교 교사와 학생들의 호응으로 올해도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올해 교육 수요를 파악한 결과 경기 81개교, 전남 19개교, 대구 17개교, 강원 6개교 등 전국적으로 통상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중·고등생 교육에 대한 설문조사 등을 토대로 올해도 교육은 수요자 중심 교육으로 전환했다.

우선 학교는 원하는 강사를, 강사도 원하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학교와 강사 인재풀을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더 실감 있고 친근한 강의가 되도록 유도했다.

또한 중·고등생들이 텍스트보다 동영상 등에 더 익숙한 점을 고려해 딱딱한 통상이 아니라 재미있는 내용을 담은 동영상을 제작해 보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학에서 강의 또는 대학원 박사과정에 있는 젊고 우수한 인재를 강사로해 중·고생들이 미래 통상주역으로서 꿈과 고민을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조영신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국내정책관은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등 통상환경 변화에 대응해 우리 젊은 청소년들이 글로벌마인드를 가지고 미래의 통상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꿈을 심어주는 일도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젊은 청소년들이 무역·통상 등에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짧고 재미있는 동영상, 교재 등을 만들어 보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국제통상교육은 올해 7월 추가 신청을 받을 예정으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시·도교육청에 수요를 요청 각급 학교는 시·도교육청 또는 산업통상자원부(홍보협력과)로 직접 신청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