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중소기업 육성에 지자체 협업 강화…정책협의회 통해 맞춤형 지원

 

중소벤처기업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해 지역중소기업을 육성하는 동행시대가 시작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8일 오후 정부대전청사에서 홍종학 중기부 장관과 17개 광역지자체 부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지역 중소기업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지난해 7월 중기부 출범 이후 지자체와 공식적인 협의 채널을 마련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기부 출범 이전인 중기청 시절에는 주요 지원사업이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상당 부분 추진됐음에도, 정책 논의를 위한 소통 창구는 마련돼 있지 않았다. 

지역중소기업 정책협의회는 중기부 지원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기부와 지자체 간 협력을 통해 지역 주도형 중소기업 정책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이날 회의는 홍 장관이 직접 주재해 중기부와 지자체 간 협력 강화 방안, 지자체 건의사항 등에 대해 논의했다. 홍 장관은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다른 어느 부처보다 중기부가 선도하겠다"면서 "중기부는 지자체가 제안하고,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사업구조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자체의 자율성을 최대한 확대하고, 지역별로 맞춤형 사업이 집행되도록 지원하고, 중소기업과 창업·벤처기업, 소상공인 등 주요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자체와 협업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장관은 "소득주도성장론은 서민경제에 돈이 돌게 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매출을 늘리는 '서민지갑 빵빵론'"이라며 "지역차원에서 서민경제에 돈이 돌아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도록 지자체가 더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배지철 중기부 지역기업정책관은 규제샌드박스형 지역혁신성장특구, 스마트공장, 메이커 스페이스, 전통시장 등 중기부의 주요 정책에 대한 지자체의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스마트공장과 메이커 스페이스 등의 사업은 기업 선정 과정부터 지자체의 의견을 반영해 지역 주력산업의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협의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후속 정책을 마련하는 데 적극 반영하겠다"고 설명했다.

중기부는 매년 정례적으로 정책협의회를 열어 지자체와의 소통과 협력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