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와 가족이 더불어 살 수 있는 지역공동체 조성…고척2동 1호 안심마을 지정

 

구로구가 치매안심마을 조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구로구는 “고령화 등으로 치매 유병률이 높아짐에 따라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바탕으로 환자와 가족들이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지역공동체를 조성하기 위해 치매안심마을을 만드는 프로그램을 마련한다”고 8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마을(동) 내 공공기관, 민간기업, 주민을 대상으로 치매환자의 행동특징이나 응대법 등에 대해 교육하고, 치매에 대한 관심 제고와 인식개선 홍보활동을 펼친다. 또한 동주민센터를 거점으로 치매 고위험군 어르신의 인지기능 저하를 지연시키는 작업치료교실을 운영하는 등 치매예방을 위한 노력도 기울인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치매돌봄 거버넌스도 구축한다. 치매인식 개선사업에 동참하는 기관과 단체 등을 치매극복 선도기관으로 선정해 인증마크를 수여하는 등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또한 관내 복지관, 병의원, 종교단체 등의 기관이 치매안심마을 운영협의체를 구성하고 치매 사각지대 발굴과 연계를 위해 상호 협력한다.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치매지킴이와 안심봉사단의 일대일 안부확인, 실태조사, 각종 봉사활동도 전개한다.

구로구는 1호 치매안심마을로 주민들의 관심도가 높고 치매안심센터가 가깝게 위치하고 있는 고척2동을 선정했다.

구로구 관계자는 “고척2동에 이어 제2호, 제3호 치매안심마을을 만들어 관내 전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며 “치매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의 사회․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