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본인이어야 가능한 개인식별 기능으로 위·변조가 불가능”

■ 기술의 내용
본 발명은 개인 식별 장치, 방법 및 그 프로그램이 기록된 기록매체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피검자로부터 측정되는 심전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피검자를 식별하는 개인 식별 장치, 방법 및 그 프로그램이 기록된 기록매체에 관한 것이다.

개인 식별은 건물 출입하는 경우, 보안이 요구되는 은행 업무의 경우, 패스워드가 필요한 전 분야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종래의 개인 식별 방법은 카메라의 광학센서를 통해 얻어진 얼굴 영상으로부터 특징을 추출하여 개인식별을 수행하는 얼굴인식을 이용한 개인 식별 방법, 지문에서 특징을 추출하여 개인 식별을 수행하는 지문 인식 방법, 눈의 홍채에서 개개인의 특징을 추출하여 개인 식별을 수행하는 방법 및 손의 정맥에서 개개인의 특징을 추출하여 개인 식별을 수행하는 방법 등이 있다.

[심전도 데이터를 이용한 개인식별방법]

그러나, 이러한 피검자의 얼굴, 음성, 손바닥, 지문, 망막, 정맥 및 홍채 등에 대한 정보를 이용하여 개인 식별하는 기술은 피검자가 부재하거나 죽은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종래의 개인 식별 기술은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체온, 습도, 산도 레벨, 빛의 흡수나 반사, 동공의 수축 정도, 근육 수축 등을 부가적으로 더 측정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부가적인 측정으로 인해 종래의 개인 식별 장치는 더욱 복잡한 시스템으로 구현된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종래의 개인 식별 장치는 보안이 요구될수록 복잡한 시스템을 요구하는 단점이 있다.

개인 생체 신호 중 심전도를 이용하는 경우는 개인이 부재하거나 죽은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체온, 습도, 산도 레벨, 빛의 흡수나 반사, 동공의 수축 정도, 근육 수축 등의 부가적 측정이 필요하지 않다. 심전도를 이용하는 경우 주로 시간상의 특징점들 사이의 간격과 진폭을 주로 이용하여 개인 식별을 수행하고 있으나 이러한 진폭과 간격은 측정된 시간과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정교한 측정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공간상에서 심전도를 표시할 수 있는 벡터 심전도를 이용하여, 개인 고유의 특징들을 추출하고 이를 이용하여 개인 식별을 수행한다.

개인 식별 장치, 방법 및 그 프로그램이 기록된 기록매체가 개시된다. 개인 식별 장치는 식별하려는 피검자의 심전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3차원 공간상에서의 심전도 데이터인 제1 벡터 심전도를 산출하는 벡터 심전도 산출부 및 산출된 제1 벡터 심전도와 미리 저장된 후보 벡터 심전도 정보를 이용하여 식별하는 식별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식별하려는 피검자의 심전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개인식별을 행한다는 장점이 있다.

특허정보
특허국가 권리 상태 등록번호 발명의 명칭 출원일

대표발명자

한국 출원 10-2007-0131962 개인 식별 장치, 방법 및 그 프로그램이 기록된 기록매체 2007.12.17 김인영

■ 적용분야

개인식별(인식), 개인 인증이 요구되는 모든 분야, 특히 높은 수준의 보안이 요구되는 분야이다. 건물의 출입, 보안이 요구되는 은행 업무, 패스워드가 필요한 전 분야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홈 헬스케어,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분야로 측정된 심전도 신호의 사용자 자동 인식 등에 사용될 수 있다.
응용범위
-  건물의 입출입시 사용자 자동 인식 기기, 컴퓨터
-  로그인 패스워드, 은행 업무
-  인증 시스템, 홈 헬스케어 또는 유비쿼터스 헬스케어 장비
-  측정된 신호의 전송 및 저장에 필요한 사용자 자동 인식 시스템

※ 자료제공 :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