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간 무선통신시스템 장치 및 전달방법
"안전 메시지를 후방 차량들로 재전송하는 시스템으로 통신 트래픽을 감소할 수 있어"

■ 기술의 내용
본 발명은 차량에 설치된 통신 장치 및 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애드 혹 네트워크로 연결된 차량간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사고 및 위험 요소를 알리는 차량 안전에 관련된 정보를 위험 지역에 위치한 차량들에게 신뢰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차량의 주행 방향 및 영역 설정 과정]

일반적으로 차량간 무선통신기술은 첨단화, 지능화 되고 있는 현재의 도로교통체계에서 주행하는 차량간의 통신으로 첨단의 지능형 주행을 위한 중요한 기술이다. 주행 중에 통신 반경 내에 있는 주변 차량들의 속도, 위치, 제동, 운전 상태에 관한 정보를 교환함으로서 원활하고 안전한 교통흐름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차량간 무선통신 기술을 통해 ASV (Advanced Safety Vehicle)나 SSVS (Super Smart Vehicle System)의 실현이 가능하고, 이를 통하여 첨단의 ITS 구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근 능동형 차량 안전 시스템에서는 차량간 무선 통신 기술(DSRC, IEEE802.11p 등)을 이용하여 애드 혹 네트워킹(ad-hoc networking)을 통해 차량들 사이에 안전관련 정보를 교환 및 전달하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단일홉 통신을 이용하여 차량 안전 정보를 전달함에 있어서 통신 거리에 제약이 있으므로, 멀티홉 통신을 이용하여 안전 메시지의 전달 범위를 증가시킨다.

일반적으로 특정 차량이 사고 혹은 기타 위험 요소(혼잡, 결빙, 낙석 등)를 탐지하여 해당 내용을 포함하는 안전 메시지를 후방 차량들에게 전달하여 사고를 회피할 수 있도록 사전에 경고할 수 있다. 그러나, 수신 노드에 대한 정보가 없으므로 송신 노드는 일반적으로 브로드캐스팅(broadcasting) 방식을 사용하는데, 그 중에서 가장 간단한 방법은 플러딩(flooding)이다. 상기 플러딩은 상기 안전 메시지를 수신한 차량들이 모두 상기 안전 메시지를 다른 차량들로 브로드캐스팅한다.

그러나,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모든 차량들이 안전 메시지를 각기 브로드캐스팅하므로, 도로 위의 통신 차량들의 수가 증가할 수록 통신 시스템의 트래픽(traffic)이 상당히 증가하게 되어 네트워크 혼잡 등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브로드캐스트 스톰 문제(braodcasting storm problem)라고 한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하여 사고 지점 후방의 차량들은 안전 메시지를 수신하지 못할 수도 있어 사고 위험에 노출되게 된다.

본 발명의 통신 시스템에서 안전 메시지를 출력하는 차량에 설치된 통신 장치는 무선 송수신부, GPS 위성으로부터 위치 정보를 획득하여 차량의 주행 방향을 결정하는 주행 정보 처리부 및 주행 방향에 대한 정보(주행 방향 정보), 차량의 식별자 정보 및 포워딩할 차량에 대한 정보를 가지는 안전 메시지를 생성하고, 생성된 안전 메시지를 상기 무선 송수신부를 통하여 상기 차량의 후방 차량들로 포워딩하는 메시지부를 포함한다. 또한 정보 전달 방법에 있어 제 1 차량에서 제 1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단계 및 상기 포워딩된 제 1 안전 메시지를 수신한 상기 제 1 차량의 후방 차량(적어도 하나의 제 2 차량) 중 선택된 특정 차량이 그의 후방 차량(하나 이상의 제 3 차량)으로 상기 제 1 안전 메시지에 대응하는 제 2 안전 메시지를 포워딩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 적용분야

본 발명에 따른 통신 시스템에 사용되는 차량에 설치된 통신 장치 및 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은 후방 차량들(포워딩 영역에 존재함) 중 일부 차량, 바람직하게는 거리가 가장 먼 차량만이 사고 내용을 가지는 안전 메시지를 그의 후방 차량들로 재전송하므로, 통신 시스템의 트래픽이 감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자료 제공 :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02-2220-2218)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