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저잣거리 조성, PB상품 개발, 축제 개최 등 … 쇼핑과 함께 볼거리, 즐길거리 마련

전통시장이 쇼핑도 하고 관광도 함께 즐길수 있는 공간으로 바뀐다.

구로구가 고척근린시장을 문화관광형시장으로 육성한다.

구로구는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고척근린시장을 장보기와 관광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고 17일 밝혔다.

구로구는 고척근린시장을 지역의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진 특색 있는 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8억8000만원을 투입해 전통시장 고유의 장터 분위기를 형성하는 저잣거리 조성, PB상품 개발, 주민 참여형 축제 개최 등을 추진한다.

본격적인 사업 시작에 앞서 구로구는 상인회와 함께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착수를 알리는 비전선포식을 개최했다. 비전선포식은 17일 고척근린시장 내 개봉제일교회 주차장에서 열렸다. 시장 상인과 지역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전 선포, 풍물패와 초청가수 공연, 사업 설명 등이 이어졌다.

 

구로구는 고척근린시장 활성화와 상인‧이용객의 편의 증진 도모를 위해 현대화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8월 사업을 시작해 상인회 역량 강화, 편리한 결제시스템 도입, 위생‧청결분야 개선, 캐노피․전광판 설치 등을 마무리했다.

한편 구로구는 서울시가 공모한 ‘추억담긴 가게 지원사업’에 선정된 점포 10곳에 대한 맞춤형 홍보활동도 지원한다. 대상 점포는 고척근린시장 내 거창순대국, 게박사반찬, 고향반찬, 과일나라, 소문난순대, 영진야채, 의성식품, 장안건어물, 주리건어물 등 9개소와 구로동 소재 곤지암소머리국밥이다. 구는 홈페이지, 블로그, SNS 등을 활용한 온라인 홍보와 점포별 스토리를 담은 이벤트, 홍보물 제작․배포 등 오프라인 홍보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구로구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고척근린시장이 볼거리, 즐길거리가 풍부한 활력 넘치는 공간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전통시장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