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위 ‘다양한 상대와 대화하는 기술(40.8%)’...학창시절(45.4%) 보다 학교 마치고 취업하기 전(48.5%) 알바한 직장인이 더 많아

아르바이트를 하며 배운 경험이 ‘취업’이나 ‘직장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함께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직장인 1,799명을 대상으로 '알바 경험과 직장생활'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결과 알바 경험이 있는 직장인 대부분은 ‘아르바이트를 하며 배운 점이 있다(97.3%)’고 답했다.

이들 직장인이 꼽은 ‘알바하며 배운 점’ 1위는 ‘고객응대 방법’으로 복수선택 응답률 51.6%로 가장 많았다. 알바 경험이 있는 직장인 2명중 1명이 알바를 통해 고객응대 방법을 배웠다고 답한 것이다.

다음으로는 ‘대화의 기술’을 배웠다는 응답자가 40.8%(응답률)로 많았다. 아르바이트를 하며 고객, 동료 등 다양한 상대방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대화하는 기술을 배웠다는 것.

이어 ▲직장에서의 태도와 매너(36.5%)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29.4%) ▲내 체력의 한계 인지(할 수 있는 일과 하기 힘든 일 24.6%) ▲회사/매장에서의 전화응대 방법(19.0%) ▲적성에 맞는 일의 특징(진로 16.0%) 순으로 배웠다는 답변이 높았다.

 

이들 직장인은 실제 알바하며 배운 점이 ‘취업할 때’나 ‘직장생활에서’ 도움이 되고 있다고 답했다. 조사결과 ‘알바하며 배운 점이 취업할 때 도움 됐다’는 응답자가 44.4%로 나타났고, ‘직장생활을 할 때 도움이 되고 있다’는 응답자도 45.0%로 조사됐다.

한편 ‘학창시절’ 보다 ‘학업을 마치고 취업하기 전’ 알바를 한 직장인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언제 알바를 했는지’ 알바 시기를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학창시절(45.4% 응답률)’ 보다 ‘학업을 마치고 취업하기 전(48.5% 응답률)’ 즉 취준생 시절에 아르바이트를 했다는 직장인이 소폭 많았다.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