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쇼핑몰 공유 ‘단디창고’운영하며 상생, 물류 대행 원스톱 서비스

[중소벤처 기업의 꿈과 도전│⑦ 다원로지스틱스] 

㈜다원로지스틱스(대표 김근택)는 온라인쇼핑몰 물류 대행 전문회사다. 2005년부터 13년동안 대형물류 기업의 3PL(제3자 물류) 도급업(하청)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지난해부터 온라인쇼핑몰 물류대행으로 사업의 중심을 전환했다. ‘단디창고’라는 브랜드로 여러 중소규모 온라인쇼핑몰 업체들의 상품을 보관하는 공유창고를 운영하면서 그들의 물류 업무를 대행하고 있다.

상품보관은 기본이며 온라인 주문 접수부터 시작해서 고객 택배 발송과 재고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고객사가 온라인 판매를 하면 그 이후 서비스는 다원로지스틱스(이하 다원)에서 하는 것이다. 최근 부각하는 공유경제를 접목한 상생비즈니스 모델이다.

이를 위해 도곡동 본사외에 용인, 오산과 부산에 지사를 두고 3개의 ‘단디창고’를 운영하고 있다.

김근택 대표

- 사업전환 1년만에 급성장
 최근 온라인쇼핑몰은 급성장추세다. 아마존, 알리바바 등은 이미 기존오프라인 시장을 능가했고 글로벌 시장을 주도 있다. 우리나라도 쿠팡, 위메프 등 대형쇼핑몰이 시장를 장악하고 있다. 또 대형쇼핑몰 뿐만 아니라 중소규모 온라인쇼핑몰도 속속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우리나라 온라인 쇼핑몰은 10만개를 넘어서고 있다.

다원은 온라인 쇼핑몰의 급성장추세에 맞춰 이들의 물류대행 수요를 타겟으로 비즈니스를 시작했다.

김근택 대표는 “우리나라 온라인쇼핑몰 물류대행업체가 500여개에 달한다”면서 “다원은 현재 중간정도”라고 말한다. 하지만 “성장추세로 보면 단연 선두권”이라고 덧붙인다.

작년 8월 온라인쇼핑몰 중심으로 사업을 전환할 때 고객사가 3개였지만 1년이 지난 지금은 고객사가 100개 이상이다. 1년동안 월 8개 이상 고객사가 증가한 것이다. 고객사 증가추세는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주 고객은 일반생활용품과 코스메틱스류, 애완동물 용품, 기능성 건강보조식품 등을 취급하는 온라인쇼핑몰 업체들이다.

- 경쟁력은 정확한 배송
 다원의 급성장 요인 중 첫번째를 김근택 대표는 “낮은 오(誤)배송률”이라고 설명한다. 물류회사 특성상 오배송률은 회사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물론 낮을수록 좋다.

김 대표는 “다원의 오배송률은 0.001%정도로 지극히 낮은 수준”이라며 “우리 나라 물류회사 중 배송 정확도가 최상위권”이라고 설명한다. 배송이 정확히 이뤄지니 고객사들이 다른 고객사를 소개하는 경우가 많다.

다원의 낮은 오배송률은 “직원들의 장기근속과 관련있다”고 김근택 대표는 말한다. 김 대표는 “물류업계는 정시성과 정확성, 안전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신적, 육체적 노동강도가 강하고 대체로 직원의 근속연수가 짧습니다. 하지만 우리회사 직원들의 평균 근속년수는 8년입니다. 물류업은 숙련 직원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라고 말한다.

직원들의 장기근속 이유를 김 대표는 “성과에 대한 보상과 과감한 권한 위임”이라고 설명한다.

- 상생비즈니스 자존감 높아
 김근택 대표는 물류업계에서 20년 이상 일한 이 분야 전문가이다. 오랫동안 대형 물류기업의 하청 사업을 했지만 발전이 더뎌 많은 고민을 했다. 그러던 중 변화하는 기술과 비즈니스 트랜드를 공부하기 위해 물류대학원을 다녔고 석사학위까지 받았다. 이 과정에서 그는 온라인쇼핑몰의 현황과 미래 비젼을 봤다. 그리고 과감히 온라인쇼핑몰 전문 물류대행으로 전환했다.

김 대표는 사업 전환 계기를 “2014년 물류 대학원 석과 과정 공부하며 아마존과 같은 온라인쇼핑몰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보고 이들 물류 대행이 유망하다는 비전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과감히 비즈니스를 전환했고 짧은 시간안에 성과를 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온라인쇼핑몰 물류대행 사업 전환 후 다원은 사업 성과는 물론 자존감도 높아졌다.

김 대표는 “대기업 하청을 위주로 할 때는 갑, 을, 병 중 병의 위치에서 일해야 하기 때문에 사장이나 직원 모두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중소 쇼핑몰 업체들과 동반자 관계로 일하기 때문에 보람이 있습니다.”라고 변화를 설명한다. 물론 지금도 대형 물류기업 도급은 계속 유지한다. 이 분야에서도 배울게 아직 많기 때문이다.

“다원은 저비용, 고효율의 물류서비스 시스템을 완성해 고객의 성공을 돕고 고객과 상생하는 물류기업이 꿈입니다. 이를 위해 연구개발, 인재양성에 힘을 쏟겠습니다. 3년이내 1만5천 평 규모의 자체 물류 센터를 건립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온라인뿐만 아니라 일반 고객들에게도 서비스하는 물류기업으로 성장하겠습니다” 온라인 전문 물류로 전환해 괄목할 성과를 낸 김근택 대표 꿈과 도전이다.

 

[다원로지스틱스 인터뷰 영상 보기]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