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별로 14개 지역 네트워크 활동...지자체 특구사업을 발굴·보완하고 지자체간 성과 공유

 

지자체에 적합한 특구사업을 발굴하고, 체계적인 계획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14개 시도별 지역혁신네트워크가 운영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역별 혁신네트워크 구성을 완료하고 5일 ‘규제자유특구 지역혁신네트워크’ 출범식을 개최했다.

지역혁신네트워크는 14개 지역 광역 지자체 부단체장(위원장), 시도국장(간사), 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간사), 연구기관(국책연구기관, 민간연구기관, 지역연구기관 등 사업분야에 전문성이 있는 기관), 특구옴부즈만 등 전문가 15인 내외로 구성됐으며, 이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지역혁신네트워크는 지역별로 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기업의 혁신기술 수요 파악, 특구사업 발굴 등을 수행할 예정이며, 지역에 있는 혁신기업의 신기술 개발과 관련한 애로가 특구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분기별로 1회 이상 지역혁신기업 간담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 분기별로 14개 지역혁신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특구사업 발굴은 물론, 사업내용이 보완될 수 있도록 하고, 이미 지정된 특구의 성과를 공유해 지역간 협력도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달 28~29일 개최한 특구박람회에서  기업이 특구사업과 관련해 제안한 사항에 대해서도 구체화 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한편, 특구박람회는 지역의 희망특구사업과 기업의 신기술 개발에 따른 규제애로가 매칭될 수 있도록 진행됐으며, 참여 기업 중 123개 기업과 지자체의 1:1상담이 이뤄졌다.

이중 46개 기업이 지역의 특구사업 참여를 희망했고, 21개 기업이 특구사업에 추가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상담을 진행한 기업들은 경북 햄프산업(의료용 蔘), 광주와 경남의 AI의료, 대구 작업로봇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특히, AI의료 사업 중 센서가 적용된 노인용 기저귀 및 이물질 감지 의료기기 등을 활용하는 방안과 작업로봇 특구에 재활의료분야 로봇을 추가하는 내용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