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공모사업 114건 선정…우시장 도시재생뉴딜사업,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사업 등 주민들이 공감하는 크고 작은 공모사업 적극 유치

 

금천구가 2019년 한 해 동안 중앙정부, 서울시 및 민간기관에서 주관하는 공모사업을 통해 634억에 달하는 대규모 외부재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금천구 세출예산(4,611억원)의 14%에 해당하는 규모로, ‘역대최대’ 실적이다.

구는 지난해 △우시장 도시재생뉴딜사업(375억)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124억)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사업(8억)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7억) △학교통학로 녹화사업(4억) 등 구민들이 공감하는 크고 작은 공모사업 총 114건을 유치했다.

특히, 독산동 우시장 일대 산업체, 상권, 문화재생을 위한 도시재생사업은 주민들이 간절히 바라던 숙원사업으로 도시재생이 완료될 경우 금천구의 브랜드 가치를 크게 바꾸어 놓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모사업은 구정 주요정책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부족한 예산을 확보하는 통로로, 증세 없이 구 재정을 확보해 주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준다.

이에, 구는 민선7기 출범 이후 ‘외부재원 확보’에 집중해 왔다. 혁신공모팀을 필두로 민간시설 및 사업부서 간 협업 TF(Task Force)를 구성, 공모사업 전 단계에 걸쳐 전략적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또, 공모사업 선정률 제고를 위해 제안서 작성, 발표 등 전문가 컨설팅 및 멘토링을 실시하고, 매년 정기적인 교육을 통해 공모사업 담당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했다. 그 결과, 민선7기 1년 6개월 동안 879억 원의 외부재원을 확보하는 실적을 달성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전 직원이 공모사업 유치에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외부재원 확보에 뛰어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2020년에는 전문가 컨설팅 지원과 협업 TF 운영 등 공모사업 유치에 더욱 힘써 외부재원 확보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청 기획예산과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