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사는 이유, ‘혼자 살아보고 싶어서(33.6%)’ vs ‘학교에서 집이 멀어서(59.3%)’

- 한 달 평균 생활비(주거비+생활비) ‘평균 61만원’...혼자 사는 대학생 34.3% “생활비 마련 어려워지면 본가로 들어갈 것”

혼자 사는 대학생이 10명중 6명 정도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함께 남녀대학생 1,048명을 대상으로 '대학생 혼족 현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 ‘혼자 산다’고 답한 대학생이 58.8%로 과반수이상에 달했다. 이들이 혼자 사는 이유 중에는 ‘학교와 집(본가)이 멀기 때문’이라는 응답자가 59.3%로 절반이상으로 많았지만, ‘혼자 살아보고 싶어서’ 혼자 살고 있다는 응답자도 33.6%로 적지 않았다.

혼자 사는 대학생의 주거형태 중에는 ‘월세나 반전세’ 형태가 가장 많았다. 주거형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월세나 반전세’라 답한 응답자가 66.7%로 가장 많았다. 이외에는 전세(22.1%), 기숙사(6.5%), 자가(4.7%) 순으로 조사됐다.

혼자 사는 대학생의 절반이상(69.0%)은 ‘현재 생활에 만족 한다’고 답했다.

만족하는 이유 중에는 ‘생활의 대부분을 스스로 결정하는 생활에 만족한다’는 응답자가 67.3%(복수응답 응답률)로 가장 많았다. 이어 ‘통학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어 만족한다(41.4%)’거나 ‘주거환경이 쾌적해 만족한다(34.4%)’는 응답자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반면 31.0%는 ‘현재 생활에 불만족한다’고 답했는데, 이들이 불만족하는 이유 중에는 주택유지비나 생활비 등 비용이 많이 지출되는 것이 불만이라는 답변이 많았다.

불만족하는 이유를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주택유지비(월세/관리비/각종세금 등)가 많이 들어 불족한다’는 응답자가 71.2%(응답률)로 가장 높았다. 이어 ‘생활비(식비 등)가 많이 들기 때문에 불만족한다(61.8%)’는 답변도 과반수이상으로 높았다. 이외에는 △주거환경이 열악하다(39.8%)거나 △집안일(청소/세탁/요리 등)이 많다(26.2%) △대화를 할 상대가 없어서 외롭다(19.4%)는 등의 답변이 있었다.

 

실제 혼자 사는 대학생의 한 달 평균 생활비를 조사한 결과, 주택유지비와 생활비 등을 합한 한 달 생활비는 평균 61만원으로 집계됐다.

혼자 사는 대학생들에게 생활비(주택유지비+생활비)는 어떻게 마련하는지 조사한 결과, ‘스스로 벌어서 마련 한다’는 응답자가 52.6%로 절반에 달했다. 다음으로는 ‘부모님 지원과 스스로 번 것을 합해 마련 한다’는 응답자가 30.7%로 조사됐고, ‘전액 부모님 지원을 받는다’는 응답자도 14.0%에 달했다.

생활비 마련을 위해 ‘계속 아르바이트를 하는’ 대학생들이 적지 않았다. ‘현재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나’ 조사한 결과 ‘계속 알바 한다’는 응답자가 49.8%로 절반에 가까운 수준으로 가장 많았다.

이외에는 ‘용돈이나 경험 등이 필요하면 알바 한다’는 응답자가 26.9%로 약4명중 1명에 달했고, ‘방학 중(8.3%)’이나 ‘학기 중(5.7%)’에만 알바 한다는 응답자도 있었다.

‘아르바이트를 전혀 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는 9.3%로 소수에 그쳤다.

한편 다시 본가(부모님댁)에 들어갈 계획은 있는지 조사한 결과, ‘생활비 마련이 어려워지면 들어갈 생각이 있다’는 응답자가 34.3%로 가장 많았다. 이어 ‘계속 혼자 살 것’이라며 ‘비혼’을 계획하는 응답자가 24.0%로 다음으로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학업을 마친 후 부모님 댁으로 들어갈 것(22.4%)’, ‘결혼할 때까지 혼자 살 것(19.3%) 등의 답변이 있었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