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49.7%, 지원 기업 자소서 부담감으로 입사지원 포기

서류전형 단계부터 직무적합성 평가를 하는 기업들이 늘면서, 자소서 작성에 극심한 어려움을 느끼는 ‘자소서포비아’를 겪고 있는 구직자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입직 구직자 10명 중 8명 이상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며 막막함을 느낀다고 토로했으며, 이들이 꼽은 가장 까다로운 자소서 문항은 지원동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가 알바몬과 함께 신입직 구직자 2,158명을 대상으로 '자기소개서 준비 현황'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잡코리아와 알바몬 조사 결과, 설문에 참여한 구직자 중 88.1%가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를 작성할 때 막막하거나 한계를 느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특히 구직자 49.7%는 지원하려는 기업의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부담감으로 입사지원을 포기했던 경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자소서포비아를 느끼는 이유는 △’무엇을 적어야 하는지 막막하다’가 응답률 59.9%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어떤 부분을 강조해야 좋을지 잘 모르겠다(47.8%) △쓸 만한 스토리가 없다(33.8%) △자소서로 사회경험이나 대학활동 등 그 동안의 나의 업적을 보여주는 데 한계가 있다(24.6%) △제한된 글자 수에 나를 표현하는 것이 힘들다(13.5%) △채용공고가 뜨고 나서 준비하다 보니 시간이 부족했다(5.3%)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구직자들이 가장 까다로워 하는 자소서 항목 1위로는 △지원동기를 묻는 문항(40.3%)에 이어 △직무.업무 역량을 묻는 문항(35.6%) △실패.난관극복.성취경험 문항(22.7%) △입사 후 포부 문항(16.9%) △해외경험. 글로벌 역량 관련 문항(11.6%)이 5위권 안에 들었다.

한편, 설문에 참여한 구직자 2명 중 1명은 자소서 작성 시 도움을 받는다고 답했다. 잡코리아와 알바몬 조사 결과 이들은 자소서 작성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도움으로 △합격 자소서 참고 등 취업포털이 제공하는 취업 자료를 활용하는 경우가 응답률 53.6%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취업 카페 등 커뮤니티 내 정보 활용(34.6%) △자소서 관련 강의 수강(23.3%) △향후 취업 희망 기업에서 근무 중인 선배(18.4%) 등에게 도움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