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셀러레이터 대상으로 신규 운영사 10개 내외 추가모집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29일(수),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나아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견인할 스타트업들을 발굴해 육성하기 위해 ‘2020년도 팁스 운영사 선정계획’을 공고한다고 밝혔다.

팁스(TIPS)는 민간과 정부가 공동으로 유망창업자를 발굴‧육성하고, R&D자금, 사업화자금, 해외마케팅비용 등을 연계해 지원하는 민간 주도형 기술창업 프로그램이다.

운영사는 1억원 내외의 엔젤투자를 통해 유망창업팀을 선별‧보육해 팁스에 최종 선정될 수 있도록 추천하는 핵심역할을 한다.

팁스는 2013년 도입 이후 총 934개 창업팀을 육성했고, 국‧내외 민간투자를 총 26,323억원 유치하는 등 뛰어난 성과를 도출했으며 그 중 IPO 2개팀, M&A 17개팀을 배출했다.

특히 지난 4월 2일 포브스가 발표한 ‘2020년 아시아 30세 이하 300인의 리더’에 포함된 한국 스타트업 CEO 21명 중 7명이 팁스 지원을 받은 바 있다.

또한, 나노입자를 이용한 진단키트를 개발한 휴벳바이오,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클라썸, 온라인 재택근무서비스를 무상으로 공급 중인 콜라비팀 등 코로나19 전선에서 활약하고 있는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팁스 지원을 받았다.

중기부는 이러한 성과가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등 코로나 이후에 변화할 환경에서도 이어질 수 있도록 팁스 운영방향도 개편한다.

이에 신규 운영사 선정 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한 투자전략, 계획 등을 제출하도록 해 전략적 투자‧보육 역량을 중점 평가하고, 최종적으로 10개 내외의 신규 운영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운영사가 제출한 계획은 향후 상시점검‧중간점검‧최종점검 등 운영사 평가 시에 활용된다.

‘2020년도 팁스 신규 운영사 선정계획’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신청자격) 중기부 등록 액셀러레이터(엔젤투자사, 초기전문VC, 선도벤처 등)
(신청기간) 2020년 4월 29일(수) ~ 2020년 6월 5일(금) 18:00까지
(평가요소)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비전‧전략 및 전문성, 창업팀에 대한 엔젤투자재원 및 보육역량, 글로벌진출 지원역량, 보육공간 보유여부 등
(선정절차) 우편·현장 접수 → 서면·현장·대면평가(6~7월) → 선정(8월 중)

자세한 신청자격 및 접수방법은 팁스 홈페이지 또는 관리기관인 한국엔젤투자협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