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공인(10인 미만 제조업)의 수작업 위주 제조 공정에 IoT, AI 등 스마트기술 도입 지원… 6개월간 최대 5,000만원 지원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10인 미만 소공인을 대상으로 스마트기술 도입을 지원하는 '스마트공방' 시범사업에 참여할 20개 사를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스마트공방 시범사업은 기존 소공인 대상의 기술개발 지원사업을 개편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소공인의 스마트기술(IoT, AI 등) 도입과 기존 수작업 위주 제조 공정 개선(부분 자동화, 생산관리시스템 도입 등)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이번 사업은 코로나19 등 어려운 환경에서도 스마트기술 도입으로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는 소공인 40개 사가 지원해, 사전 컨설팅과 서류·현장 평가 등의 절차를 거쳐 20개 사를 최종 선정했다.

대표적으로 스티로폼 대체재 에어셀을 제조하는 한 회사는 품질검사 장비와 품질관리시스템을 구축해 검사 속도를 향상시키고 품질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선정된 20개사에는 금속가공(5개사), 식료품(2개사), 섬유(2개사), 인쇄(2개사) 등 다양한 업종의 소공인이 포함됐다. 앞으로 6개월 간 최대 5000만 원 한도에서 스마트기술 도입 비용을 지원받게 된다.

중기부 관계자는 "중기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소상공인의 디지털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며 "이번 사업으로 소공인 맞춤형 스마트화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스마트 기술 도입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