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뉴딜 유망기업 출범식에서 '그린 스타트업·벤처 육성 방안' 발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과 조명래 환경부장관이 3일 오후 서울 강남구 포스코 체인지업그라운드에서 열린 ‘그린뉴딜 유망기업 100’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정부가 그린 분야에서도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유망 신생 기업(유니콘 기업)이 탄생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와 환경부는 3일 서울 역삼동 포스코 체인지업그라운드에서 ‘그린뉴딜 유망기업 100’ 출범식을 개최하고 ‘그린 스타트업·벤처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그린 스타트업·벤처 육성방안은 ▲창업→성장→국제(글로벌)화로 이어지는 전 주기적 지원체계 구축 ▲기업·지원기관 간 협업과 혁신 활동 촉진 위한 집적지역(클러스터) 중심의 생태계 조성 ▲그린기업 규제·제도개선 등 성장 기반(인프라) 확충에 초점을 맞췄다.

- 그린기업의 창업→성장→글로벌화 전주기적 지원체계 구축
정부는 2025년까지 그린 분야 창업기업 2천개를 발굴해 교육·사업화·투자유치 등을 지원하는 ‘그린 스타트업 2000’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중기부는 예비·창업 패키지에 전용트랙을 마련해 스타트업 1천개를, 환경부는 에코스타트업 1천개를 발굴해 지원한다.

중기부와 환경부는 각각 2천150억원 규모 미래환경산업 투자 펀드와 스마트대한민국 펀드 내 1천억원 규모 그린펀드 등 그린기업 전용펀드를 조성해 유망 그린 창업·벤처기업에 집중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그린 분야 메이커스페이스(특화랩·5개), 특화 BI(2개), 환경벤처센터·창업랩을 구축해 창업공간과 사업화를 지원한다.

성장단계에서는 판로와 연구개발(R&D), 금융, 인력 등 스케일업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한다.

국가·공공기관의 혁신제품 시범 구매 부처와 규모를 올해 조달청·299억원 수준에서 내년에는 조달청을 포함한 중기부·환경부 등 6개 부처·500억원으로 확대한다.

우수 국가 R&D 혁신제품 지정제도 참여 부처도 현행 중기부·환경부·산업통상자원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해양수산부 등 5개 부처에서 국토교통부 등 그린뉴딜 관련 부처 등으로 확대한다.

2022년까지 유망 그린기업 100개를 발굴해 기술개발과 사업화 자금(3년간 최대 30억원)을 집중 지원하고 그린펀드·보증, 해외진출 등을 연계 지원해 예비 유니콘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그린뉴딜 유망기업 100은 두 부처가 공동으로 2022년까지 환경·에너지 분야 유망기업 100개를 선정해 기술개발과 사업화 등을 위한 자금과 그린펀드, 보증, 정책자금 등을 연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처음으로 41개 기업(중기부 20개, 환경부 21개 )이 선정됐다.

녹색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자금 1조9천억원(환경부)과 신재생에너지기업 특별보증 5천억원(중기부) 등 총 2조4천억원의 자금을 지원한다. 보증비율은 85%에서 95%로 상향하고 보증료는 0.2%포인트 감면한다.

환경분야 특성화대학원·고교 등을 통해 기업 현장 맞춤형 연구·기술·실무 인력 등 전문인력 2만명을 육성할 계획이다.

온라인토론(재밍) 기법 등을 활용해 미래 유망기술·제품 로드맵을 수립하고 R&D 연계지원을 확대한다. 중기부와 환경부는 소규모 사업장에 적용 가능성 높은 ‘K-그린적정기술(가칭)’을 집중 지원하기로 하고 내년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2022년까지 1천571억원을 투입해 우수 환경기술 보유기업의 기술 사업화와 산업현장 상용화를 지원한다.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최적 협업대상을 찾아 서로 협업과제를 제안하고 해결하는 상생협력형 플랫폼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을 통한 R&D 성과물의 사업화와 상용화에 25억원을 지원한다.

중소기업 기술수요 DB를 보유해 기술이전과 사업화 자금 지원을 할 수 있는 기술이전 플랫폼인 ‘테크 브리지’를 활용한 공공연구기관 등의 그린 분야 원천기술 중소기업 이전을 촉진한다.

2022년까지 100개 공장을 친환경 설비와 스마트 정보통신기술(ICT)을 갖춘 친환경 제조공장 선도모델(스마트 생태공장)로 구축할 예정이다.

해외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보유한 공공기관·대기업과 그린 벤처기업 간 협력을 통해 해외진출을 지원한다.

또 그린 분야 공적개발원조(ODA) 비중이 늘어남에 따라 환경협력중점국을 대상으로 그린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늘릴 계획이다. 특히 세계은행(월드뱅크)·아시아개발은행(ADB)·미주개발은행(IDB) 등 다자개발은행에서 발주하는 그린 프로젝트 수주를 활성화하기 위해 정보와 네트워크를 제공할 계획이다.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도 확대한다. 그린분야 해외규격인증획득 지원대상에 국제수산물인증(MSC)·국제팜유인증(RSPO) 등 그린 분야 인증을 추가하고 수출지원사업에 참여할 때 그린기업을 우대하는 내용도 담을 계획이다.

그린 창업·벤처기업과 지원기관의 협업과 혁신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분야별로 특화된 집적지역 중심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청정대기, 생물 소재, 수열에너지, 미래 폐자원, 자원순환 등 5개 선도 녹색 분야를 집중 육성하기 위해 광주, 인천, 춘천 등 5개 지역에 ‘녹색융합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입주기업에는 전용 연구개발, 사업화, 시장진출 등 체계적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클러스터 중심의 생태계 조성
환경부는 클러스터 조성과 기업지원 등의 근거가 되는 ‘녹색융합클러스터 조성 및 육성법’도 제정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도심역세권을 친환경 그린기술과 최첨단 디지털 혁신기술을 접목한 그린 창업·벤처기업 집적지로 리모델링해 그린스타트업 타운을 조성한다.

그린스타트업 타운은 편리한 정주 여건, 디지털 근무환경 등 청년 창업가가 선호하는 친환경 혁신공간으로 조성한다. 입주 그린기업 집중 지원을 위한 전용 육성 프로그램도 마련할 계획이다.

그린기업이 규제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그린 분야 규제자유특구를 늘리고 관련 기업들을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2025년까지 5개 이상의 그린 특구를 추가지정, 현재 9개인 특구를 14개로 늘릴 계획이다. 특구 내 기업 성장기반 마련을 위한 전용 R&D 예산을 올해 458억원에서 내년에는 597억원을 늘리고 규제자유특구펀드(약 350억원)도 조성·운영한다.

그린기업이 글로벌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규제와 제도를 개선하고 지원 효율성을 높인다.

중기부의 ‘중소기업 옴부즈만’과 환경부의 ‘녹색산업 혁신성장 옴부즈만’이 협력해 기업 현장 규제와 애로를 상시 발굴하고 해결하는 협의체를 구성·운영한다.

기술규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과 규제해결 상담을 동시에 지원하는 규제해결형 연구개발 도입을 추진하고 혁신적인 기술 외에도 현장 적용성이 높은 기존기술에 대한 인·검증 제도도 마련한다.

유럽연합(EU) 등에서 사용 중인 녹색금융 개념과 분류기준 등을 참고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한국형 녹색금융 분류체계를 마련해 보급할 계획이다. 기업의 환경부문 책임투자 중요성 증가를 반영해 표준평가체계를 마련, 기업 평가도 도울 예정이다.

 

- 성장 기반(인프라) 확충
또 그린기업의 개념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하고 정기실태조사 등을 통해 통계를 보강하기로 했다.

중기부와 환경부는 이번 대책이 실행되면 2025년까지 그린 분야 신규창업 2천곳 등 1만여 곳 이상의 그린 중소기업이 정부 지원을 받게 되고 새로운 그린 일자리 약 2만5천여개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녹색산업을 선도할 중소기업이 혁신성장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기업가치 1조원 이상 그린 유니콘 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중기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해 그린뉴딜 유망기업이 세계 녹색시장에 당당히 진출할 수 있도록 경제·사회 녹색 전환과 녹색산업혁신 정책을 지속해서 펼치겠다”고 밝혔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기후 위기 대응과 저탄소 경제로의 신속한 전환을 위해 그린 분야 창업·중소기업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이번 대책이 실행되면 그린기업이 창업에서 그린 유니콘으로 이어지는 성장 사다리가 만들어지고 새로운 일자리도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