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9일~27일까지 국민이 뽑은 소상공인 제품으로 '2020 크리스마스 마켓' 행사 진행

 

소상공인들이 만든 제품으로 크리스마스 선물을 마련할 수 있는 '2020 크리스마스 마켓' 행사의 구체적인 모습이 정해졌다. 이번 행사를 위한 소상공인 제품 크리스마스 선물 국민 선발 과정에서는 소방관들이 실제 착용한 기동복을 재활용해 만든 소방관 응원 팔찌가 1위로 선발되는 등 관심이 집중된 바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7일 '제2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는 19일부터 27일까지 열리는 '2020 크리스마스 마켓'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마켓은 크리스마스 소비 주간을 겨냥해 온라인 플랫폼 30여개, 전통시장 300여개, 동네슈퍼 2500여개, 소상공인·중소기업 1만2000여개 등이 참여하는 대대적 할인·판촉 행사로 코로나19로 위축된 소비진작을 위해 개최한다.

최근까지 소비심리와 기업 활동 등이 점차 회복는 추세였으나 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중기부는 소상공인의 지원을 위한 내수 활성화 캠페인의 일환으로 크리스마스 마켓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중기부는 소상공인 온라인 매출 확대 사례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해 크리스마스 마켓이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번 '크리스마스 마켓(K-MAS) 라이브마켓'은 비대면·온라인 중심으로 운영되며 사전 붐업과 국민 참여를 위해 온라인 투표를 통해 크리스마스 선물로 적합한 상품 총 101개를 엄선했다.

마켓에 참여하는 제품은 50회 내외의 라이브커머스 특별 판매전을 통해 최대 50% 할인 행사로 방송·판매된다. 전자상거래 스타트업과 주요 온라인몰, 홈쇼핑 30개와 연계한 '크리스마스 이색 기획전'에서는 최대 40% 할인 혜택 등 다양한 판촉 행사를 할 예정이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O2O(Online to Offline) 검색광고 플랫폼 7개도 참여해 배달 대행료, 쿠폰 지급, 홍보 등 서비스를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온누리상품권 특별할인과 함께 전국 전통시장 300개에서도 온라인 중심의 현장 라이브커머스 방송, 동네시장 장보기 서비스 등을 운영하며 무료배송, 경품 등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 2500여개의 동네시장과 나들가게도 산지 직거래를 통해 최대 50% 할인하는 농산물·공산품 '공동세일전'을 전개한다.

부대행사로 국민 치유와 위로의 활력소가 되는 '국민힐링토크쇼', '국민 참여 마스크 틱톡 챌린지', '수상한 산타 인증' 등 비대면 방식의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삼청로 인근에 O2O 판매의 홍보·체험을 위한 라이브커머스 오픈스튜디오, 스마트 판매대, 크리스마스 조명경관 등 '랜선 공간'을 구성해 온라인 소상공인 디지털 스튜디오로 활용할 예정이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지난 여름 동행세일과 마찬가지로 정부의 단계별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진행할 예정"이라며 "산타마스크가 전하는 따뜻한 선물, 2020 크리스마스 라이브마켓이 국민과 소상공인에게 특별한 선물이 되면서, 내수 소비 회복의 불씨를 이어나갈 계기가 되도록 따뜻한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