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구매 규모 확대(’20. 2,850억→‘21. 3,400억원)...올해 총 4회 공고, 전시회·홍보영상 등 지원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벤처기업의 공공조달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2021년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제도’(이하 시범구매제도)를 1일 공고했다.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은 혁신적인 기술개발제품을 내놔도 신규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다. 시범구매제도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지난 2018년 4월부터 운영 중이다.

이 제도를 통해 공공기관은 기술개발제품 구매 시 발생하는 감사 부담을 해소해 기술개발 신제품 구매를 확대할 수 있다. 중소기업은 기존 납품 실적이 없는 경우에도 국가·지방계약법 등을 통해 보다 쉽게 공공기관에 납품할 수 있다.

실제로 국내 중소기업 A사는 공공조달시장 계약실적이 500만원도 되지 않아 판로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지난 2018년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제도에 참여해 국방부 등 다양한 수요처 발굴에 성공했고, 지난해까지 9억원 이상 매출을 달성하는 데 성공했다.

중기부는 올해 제도 도입 4년 차를 맞아 꾸준히 성장하는 시범 구매 규모를 3400억원 이상으로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홍보, 포상 등을 통해 참여 공공기관 수를 현재 444개에서 더욱 확대하고, 수요기관이 필요로 하는 제품군도 다양화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는 총 4회 시범구매사업을 공고해 제품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 제품에 대한 비대면 전시회와 구매상담회, 홍보영상 제작 등을 통해 판로 확대 지원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1차 지원계획 공고는 2일 중기부 누리집 사업공고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접수는 공공구매종합정보망을 통해 오는 26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노용석 중기부 글로벌성장정책관은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제도가 그간 중소기업의 우수한 기술개발제품이 공공조달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며 “시범구매 규모를 기술개발제품 구매 규모의 10% 수준(현재 약 5.4%) 으로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성장 잠재력 있는 제품에 대해서는 맞춤형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