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계ㆍ통합 토탈 솔루션 전문기업 … 2011년에는 해외 진출이 목표

 

구로동 서울디지털1단지 삼성IT밸리에 있는 메가투스(대표 조창협 www.megatus.com)는 연계ㆍ통합 토탈 솔루션 전문기업이다. 채널, 대외기관, 어플리케이션, 데이터 등을 통합해 정보시스템 인프라를 구축한다.

조창협 대표는 2000년 삼성 SDS에서 나와 (주)메가투스를 설립했다. 메가투스는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2005년에 행정자치부 232개 시군구 공통기반 환경을 구축하는 전자정부 사업에 참여했다. 또 국민연금공단 기초노령연급 시스템 구축 사업과 보건복지가족부 바우처통합정보시스템, 서울시 표준지방세 시스템 구축 사업 등에 참여했다. 최근에는 국세청 ICL 학자금상환 시스템과 한국장학재단 학자금상환 시스템 등을 구축 중이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조창협 대표는 2007년 전자정부 구현 행자부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EAI - 232개 시군구 공통기반환경 구축

EAI는 데이터, 어플리케이션 등 시스템 자원 간 연계업무를 통합적으로 운영ㆍ관리하는 솔루션이다. EAI 런타임 운영 컨포넌트는 데이터변환과 라우팅 등을 담당하는 ‘HUB’, 연계대상시스템에 설치된 연계서버와 통신하는 ‘연계 에이전트’로 구성돼 있다. 2005년 행정자치부 232개 시군구 공통기반환경 구축에 사용된 솔루션으로 연계 도메인으로는 국내 최대다.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HTTP, SOAP, XML, TCP/IP, X.25, SAP(Jco) 등 다양한 어댑터를 지원해 확장성이 뛰어나고 업무로직과 인터페이스를 독립된 구조로 제공해 편리하고 업무 독립성이 뛰어나다.

ESB - 국민건강보험공단 의료급여 D/W 시스템

ESB는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관리ㆍ운영할 수 있는 미들웨어 소프트웨어다. ESB의 런타임 운영 컨포넌트는 서비스간 메시지 라우팅과 변환을 담당하는 ‘Service BUS’, 통합 시스템에 설치돼 레거시 통합기능을 담당하는 ‘EIP 에이전트’로 구성돼 있다. 2009년 2월에 개발해 게임물등급위원회 통합관리기반시스템, 국민건강보험공단 의료급여 D/W 시스템 구축에 사용됐다. POJO, 웹서비스, 레거시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플러그인해 관리ㆍ운영할 수 있으며 서비스 플로우 기반으로 조합서비스(Composited Service)를 구성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MCI - 2007년, 2009년 BMT 성능 부문 1위

MCI는 영업점창구, 인터넷뱅킹, 콜센터, 스마트폰 등 대면/비대면 고객 채널을 통합하는 인터페이스 인프라 솔루션이다. 채널과 비즈니스 코어 시스템 사이 Interface Layer에 위치해 채널과 코어시스템 간 Loose Coupled SOA 아키텍처를 지원한다. 메가투스는 국내 최초로 J2EE 기반 채널통합 솔루션을 개발했으며 2007년과 2009년 두차례에 걸쳐 MCI 제품 선정을 위한 BMT에서 성능 부문 1위를 차지했다. TCP/IP, HTTP, SOAP, XML, Fixed Length 등 다양한 프로토콜과 메시지를 지원하고 MCO(Multi Chaanel Orchestration), CAI(Customer Access Integration) 환경을 제공한다.

UCI - 국내 최초 표준화 구조로 통합

UCI는 USN, RFID, CCTV 등 u-디바이스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비표준 메시지를 표준화해 서비스 중심의 유연성을 보장하는 ubi-채널통합 플랫폼이다. (주)메가투스는 6개의 상이한 ubi-Channel Message & Protocol을 국내 최초로 UCI를 통해 표준화 구조로 통합했다. u-응용 서비스가 비표준 방식으로 구축되고 u-City마다 종속되지 않고 재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 환경을 제공해 효율적이다.

 

국내 기업 중 MCI(MCA), EAI/ESB, 대외 통합 솔루션을 동시에 제공하는 업체는 극소수다. 조창협 대표는 “국내 공공기관, 금융기관과 일반 기업 등 수많은 정보시스템 인프라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2011년에는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다”고 밝혔다.

김혜진기자 friifrii@nate.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