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명 수준 … 대학연구소도 2배로 늘리기로

신흥지역 연구센터가 새롭게 만들어진다. 인력과 예산도 대폭 확대된다.

17일 정부는 국무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신흥지역 연구강화 방안’을 확정했다. 정부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안에 신흥지역 연구만을 전담하는 신흥지역 연구센터를 신설키로 했다.

센터는 아시아, 중국, 중남미, 아프리카·중동 등 4개 연구실로 나뉘어 운영된다. 초기에는 60~70명 수준으로 설립하고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 KIEP의 신흥지역 연구인력 48명을 흡수하고 12~22명은 새롭게 채용키로 했다. 특히 아프리카·중동팀과 중남미팀은 각각 6명과 3명에서 10명씩으로 보강된다. 현지인이나 외국인 연구진은 지역별로 별도 채용된다.

센터 예산은 KIEP의 신흥지역 연구예산 70억원에 30억원을 늘려 주기로 했다. 인건비로 10억원, 사업비로 20억원을 추가할 예정이다.

KIEP는 신흥지역정보 종합 지식포탈을 구축한다. 국내외 민간·대학 연구소, 개도국 대상 사업수행기관 등의 업무협약 체결도 연내 추진해 정부공유 네트워크가 만들어진다.

신흥지역 시장조사 역량을 확대하기 위해 코트라의 코리아비지니스센터(KBC)가 올해에만 신흥지역에 5개 만들어지고 내년에도 8개 신설된다. 현재는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25개, 중동 13개, 중남미 11개, 아프리카 4개 등 53개를 운영하고 있다.

수출입은행은 올해 다자간개발은행 1군데와 신흥지역 3곳에 인력을 파견키로 했으며 무역보험공사도 각각 1명과 2명을 추가할 예정이다.

신흥지역의 인문학을 연구하는 대학 연구소를 육성하기 위한 방안도 나왔다. 현재 10개로 77억 원을 지원하고 있는 것을 2015년까지 20개 연구소에 지원금액을 150억까지 늘려잡았다.

국내청년인력이 신흥지역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축적하도록 국제협력단(KOICA)의 해외봉사단을 연 1000명 보내기로 했다.

조원경 기획재정부 대외경제총괄과장은 “중국을 제외한 신흥지역 연구인력과 기초, 심층연구가 부족하고 집중적인 연구도 미약했다”면서 “신흥경제권에 대한 효율적 지역연구 추진체계를 구축하고 전문 연구인력 양성과 연구 인프라 확충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일신문 박준규 기자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