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9년 10월, 과학기술 분야의 산업계, 학계, 연구원 및 유관기관 전문가들이 모여 전국적인 규모를 갖춘 전국과학기술정보협의회(ASTI : Associa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를 발족했다.

ASTI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관리, 지원하는 전국 규모의 과학기술 분야 인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중소기업들이 성공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사업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를 위해 전국을 6개 권역(서울/강원권, 경기권, 충청권, 호남권, 경북권, 경남권)으로 나눠 15개 지역협의회를 두고 있다.

6대 서비스, KISTI의 강소기업 맞춤 서비스

ASTI에 가입하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종류의 맞춤형 서비스를 저렴하게 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KISTI가 제시한 6개 서비스는 ▲ 슈퍼컴퓨팅 시뮬레이션 지원 ▲ 유망 아이템 발굴 컨설팅 ▲ 온라인 지식 교류(What is?) ▲ 지역선도 주력산업 심층정보 분석 ▲ 맞춤형 심층정보 제공 ▲ ASTI 소식지(TLD) 제공

① 슈퍼컴퓨팅 시뮬레이션 지원

KISTI가 보유한 슈퍼컴퓨팅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신기술과 신제품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여주기 위한 서비스.

단순히 슈퍼컴퓨터 사용이 아니라 컴퓨팅 전문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에게 KISTI 전문가가 1:1 맞춤형 기술지원을 하고 중소기업 연구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슈퍼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원격 연구 환경을 구축해준다. 또 참여기업 직원들에게 슈퍼컴퓨팅 관련 교육도 지원한다.

② 유망 아이템 발굴 컨설팅

중소기업 특성에 맞게 가장 성공가능성이 높은 사업아이템을 찾아주는 프로젝트.

전체 프로세스는 유망아이템 리스트업 -> 레드플래그 체크(Red Flag Check) -> 1차 스크리닝 -> 2차 스크리닝 -> 선정된 아이템에 대한 사업 매력도와 자사 적합도 평가의 다섯 단계로 진행된다.

③ 온라인 지식 교류(What is?)

웹사이트에서 ASTI 회원들이 활발하게 정보를 교류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지식교류의 장이다.

'What is?'는 기업간 지식공유의 공간인 질의응답과 ASTI위원으로 활동중인 대학 및 연구소 전문위원들의 역량을 자세히 소개함으로써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문가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전문가 마당', 중소기업들이 요청하는 각종 자료의 원문파일을 제공하는 '지식 기부' 등 3개 카테고리로 운영하고 있다.

④ 지역선도 주력산업 심층정보 분석

ASTI 위원사가 자사가 소개한 주력 아이템을 사업화하고자 할 경우 그에 필요한 심층 시장동향 정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원 대상 기업은 지역별로 60여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과제선정위원회를 통해 선정하게 된다.

⑤ 맞춤형 심층정보 제공

ASTI 위원사들이 성공적으로 기술 사업화를 위해 KISTI가 중소기업별로 제공하는 맞춤형 심층정보 서비스. 이 사업은 총 30개사가 참여할 수 있으며, 지원대상 기업은 국내외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통해 선정한다.

⑥ ASTI 소식지(TLD)제공

ASTI 위원사들의 수요를 반영해 분석한 신기술, 신제품, 정책 동향정보 등을 제공하고 회원사들의 신규 사업 기획을 지원하는 오프라인 소식지이다. 12면의 정기간행물이 격주로 발간되며, ASTI 홈페이지를 통해 PDF형태로도 제공된다.

KISTI는 이처럼 6가지 서비스에 주안점을 두면서 동시에 'Tech2Market'과 교육과학기술부 출연의 '고경력 과학기술인(ReSEAT)프로그램'을 통해 ASTI 위원사들에 적합한 현장 맞춤형 정보 및 기술개발 관련 그룹 멘토링을 지원하는 '산업체 그룹 멘토 정보지원 서비스'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ASTI 위원사들의 기술사업화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한 사업인 'Tech2Market'은 ▲ 기업의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신규유망아이템 발굴지원사업 ▲ KISTI-텍사스오스틴대 중소기업 'Tech2GlobalMarket'지원 사업 ▲ 기술사업화 맞춤형 정보분석 지원 사업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Tech2GlobalMarket'지원 사업은 KISTI의 국내 시장 정보와 기술사업화 노하우에 더해 미국 텍사스 주립대학의 기업지원 프로그램 및 현지 네트워크 지원 서비스까지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과 큰 관련이 있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해당 기업의 보유 기술과 제품의 해외 기술사업화 분리 리포트, 해외 수요자 탐색 및 협상(라운드 테이블) 지원, 그리고 기술사업화 계약 지원까지 미국 시장 진출과 관련된 토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과학기술 사업화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연구소인 텍사스주립대 내 IC2연구소가 참여하고 있는데다 국내에서도 이미 경기도가 이 프로그램을 가동해 실제로 수출계약을 체결한 사례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김혜진 기자 fri@gamtantimes.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