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글로벌화와 R&D 투자가 관건"

“컨소시엄 구성해 글로벌 시장 공략할 것” 주문

*제3회 G밸리 CEO포럼이 지난 7월7일(목) 오전 7시~9시에 열렸다. 강연을 한 김동선 중소기업청장은 이날 G밸리 중소벤처기업들의 관심을 끄는 몇가지 중요한 언급을 했다. dvn<감탄시대>는 김동선 청장의 강연을 지면과 온라인(www.gamtantimes.com)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한다. <편집자 주>

 

 
최근 매출액 천억을 달성한 벤처기업이 사상 최대인 315개로 늘었다. 2010년과 비교해 85개사가 신규로 증가한 것. 김동선 중소기업청장은 이들의 성공요인은 글로벌 진출과 높은 R&D 투자 등에 있다고 분석했다. ‘제3회 G밸리 CEO포럼’에서 밝힌 중소기업을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중기청의 정책방향과 상통한다.

김동선 중기청장은 중기청의 지향점이 중소기업을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육성하는 것인 만큼 G밸리를 글로벌 강소기업의 메카로 육성하는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루겠다는 인사말로 ‘선진 인류국가 실현을 위한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 강연을 시작했다.

이날 강연에서 김 청장은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수출 컨소시엄 구성, 맟춤형 인력 양성, 아이디어 기술창업 지원, 중소기업 적합업종 확대·보완, 중소기업전용 TV홈쇼핑 운영 활성화 등 실질적인 중소기업 지원 정책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G밸리 입주기업 지원을 위해 정부에서 추진 중인 융복합 R&D지원센터를 G밸리 내에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특성화고·마이스터 고등학교 등과 제휴해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에도 나서겠다고 밝혀 이목을 끌었다.

 

해외 코디네이터 임명해 글로벌 시장 개척 지원
“G밸리는 독자적인 수출기업으로 클 가능성이 높은 곳이다. IT 지식 기반 기업이 많아 융복합 시장이 무궁무진하다.”

김동선 중기청장은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문제점으로 영세성과 대기업 종속성 등을 언급했다. OECD 국가의 평균 자영업 비중은 8.4%인데 비해 우리나라 자영업 비중은 2배 이상인 20.8%에 달하고, 43.2%의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종속돼 있다는 것.

김 청장은 “독자적으로 해외에 수출할 수 있는 중소기업을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좁은 내수시장에서 경쟁하기보다 중소기업간 컨소시엄으로 역량을 최대화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것”을 주문했다.

중소기업청은 올해 중소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을 위해 ‘해외진출지원펀드’로 7650억원을 조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중소기업은 해외 마케팅에 참여할 인력과 정보가 부족한 점을 감안해 해외 마케팅을 담당할 해외 코디네이터를 임명하고, 컨소시엄을 구성한 중소기업은 개발·생산 등에 주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기청의 목표라고 밝혔다.

글로벌 창업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스탠포드대학의 혁신 및 기업가정신센터(SPRIE)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청년들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창업할 수 있는 인프라를 조성하고 있다. 올해 중으로 5~10개의 해외 창업팀을 선발해 글로벌 창업의 성공 모델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올해 중으로 미국 벤처캐피털이 운영하는 실리콘밸리 창업보육센터(BI)에 국내 창업기업들이 저렴한 임대료로 입주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도 내년 중으로 청년창업사관학교에 글로벌 창업반을 마련해 중소기업의 해외 창업을 지원한다.

 

 

중소기업 현장 맞춤형 인력 양성
“중소기업이 병역특례 전문연구요원을 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현재 대기업과 중소기업에 2:8 비율로 할당된 병역특례 전문연구요원을 2015년부터 중소기업에만 할당할 수 있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김 청장에 따르면 중기청은 현재 수요조사를 통해 중소기업에 필요한 인력을 하반기에 보충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우선 마이스터교, 전문계교 등과 협력해 현장맞춤형 인력을 양성한다. 교장에서부터 교사, 교과목 편성, 취업까지 중소기업에 적합한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구성해 성공 모델로 키울 계획이다. 병력특례 전문연구요원도 2015년부터 중소기업에만 할당해 연구인력을 쉽게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의 기술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중기청의 정책자금 투자, 지원방식 등을 전면 개편하고 있다. 녹색산업, 나노소재 등 전략산업 위주로 투자하고 핵심부품과 소재산업을 집중 육성하는 한편 정책자금은 창업초기기업에 집중 배분할 계획이다.

또, 올해 11월부터 중소기업 전용 TV홈쇼핑을 운영해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고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중소기업 제품을 80% 이상 의무적으로 편성하고 판매 수수료 등을 최저로 책정할 예정이다.

공공구매시장에서도 중소기업 제품을 중점 구매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김 청장은 “미국 벤처IT기업이 초반에 뿌리는 내리는 데 정부조달시장이 큰 역할을 했다”며 “국내에서도 정부조달시장이 벤처·중소기업의 판로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관련 법제도를 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민관 R&D 협력펀드 확대 조성
올해 중소기업계의 최대 화두인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정책’도 한층 강화한다. 우선 정부와 대기업, 공공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민관 R&D 협력펀드’를 2천억 규모로 확대 조성할 계획이다.

최근 중기청은 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분야의 중소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와 공동으로 기술개발(R&D)에 필요한 지원자금 1천억원을 조성했다. 협약을 통해 조성된 자금은 중소기업의 기술개발과 제품화를 위한 자금으로 사용하며, 개발에 성공한 제품은 조성에 참여한 대기업이 구매한다. 중소기업은 과제당 최고 10억원까지 무담보, 무이자의 자금을 지원받아 신제품 개발에 전념할 수 있다. 개발제품은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의 구매조건부 계약을 통해 경영안정은 물론으로 일자리도 확대될 전망이다.

김 청장은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의 좋은 모델”이라며 “앞으로도 대기업이 ‘민관 R&D 협력펀드’ 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대기업이 자발적으로 동반성장 문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진입자제 및 사업이양을 권고하고, 동반성장지수와 실태를 공표하는 한편 중소기업 적합업종을 확대·보안해 제조업뿐만 아니라 유통, 서비스업종도 대기업의 진입을 자제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김혜진 기자 fri@gamtantimes.com

 

현장 Q&A

 
Q1 중소기업의 IT개발인력난이 심각한데 이에 대한 대책은?(아이앤비넷 오신원부사장)
A 대기업이 중소기업에 이적률 등의 보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중소기업에 기술 인력들이 취업할 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기술인력이 중소기업에 정착 근무할 경우 세금, 세재, 주택문제 관련 인건비 지급 보조 방안을 알아보고 있다. 대기업은 사회초년생을 채용해 협력업체(중소기업)에 숙달된 인력을 배분하는 방법이 옳다고 생각한다.

 

 
Q2 FTA로 중소기업이 위축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 중소기업 경영 지원책이 있는가?(하영재 동방데이타테크놀러지 대표)

A  한-EU FTA가 최근 발효됐다. 위협적인 요소 분명 있지만 장벽 철폐는 세계적인 흐름이다. 관건은 활용도라고 생각한다. 어떤 품목을 활용하면 좋을지 관세청과 중기청이 교육사업을 하고 있다. 활용도 높이는 방안을 유관기관과 협력하겠다. G밸리는 독자적인 수출기업으로 클 가능성이 높은 곳인 만큼 수출 컨소시엄화하는 것도 FTA 활용에 좋은 방법이다. 이쪽 유사업종을 묶어 FTA 제도를 활용하는 방안 마련하고 간담회를 열어 활용도를 높여 나가겠다.

 

 
Q3 직원 교육의 경우 지방기업은 80%까지 국비 지원하지만, 수도권 기업은 3~40% 지원받는다. 수도권 기업의 역차별 논란도 있는데 이에 대한 중기청장님의 견해는?(김용근 유신테크 대표)

A  교육훈련은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기업이 직원 교육과 훈련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꾸준히 협의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