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부 2차관, 업계 최고경영자들과 소형모듈원전(SMR) 사업화 방향 청사진 공유
- 소형모듈원전(SMR) 기술개발과 사업화 노력 병행 강조, 민간 참여도 확대키로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2월 1일(목) 포시즌스 호텔에서 최남호 2차관 주재로 원전업계 최고경영자(CEO)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SK(주), GS에너지 등 대기업과 ㈜우진, ㈜삼홍기계, 클래드코리아 등 중소·중견 기업 대표들이 참석하여 소형모듈원전(SMR)에 대한 전망과 계획을 공유했다.

* 참석자 : SK(주), GS에너지, 현대건설, 두산에너빌리티, 대우건설, GS건설, 삼성물산, ㈜우진, ㈜삼홍기계, 클래드코리아 등 (민관합동 SMR 얼라이언스 주요 참여기업 위주)

이번 간담회 주제인 ‘소형모듈원전(SMR)’은 미래 에너지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는 무탄소 전원으로, 대형원전 대비 뛰어난 안전성과 운전 유연성이 장점으로 꼽힌다.

미국, 프랑스, 영국 등 세계 주요국은 이미 SMR 개발에 한창이며, 기술 확보 노력과 더불어 마케팅·사업화 작업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작년부터 독자 노형 개발을 위한 4천억 원 규모의 연구개발(R&D) 사업에 본격 착수하였으며, 올해부터 SMR 사업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준비에 돌입한다.

산업부는 사업화 전략을 수립하기에 앞서, 정책 추진 경과를 공유하고 업계의 SMR 활용 사업 계획을 청취하기 위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최남호 산업부 2차관은 SMR의 전망에 대해 “전력계통에서도 상대적으로 자유 로워, 최근 대통령께서 강조하신 반도체 등 첨단산업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대안으로써도 검토가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최 차관은 머지않아 다가올 SMR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민관 역량을 결집할 것을 당부했다.

SMR 산업은 대형원전과 달리 다양한 수요에 대응 하기 위한 민간의 역할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도 주목하며, “민간이 참여 하는 SMR 사업화 전략을 금년 중 수립하여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SK(주), GS에너지 등 대다수 기업들은 현재 ‘SMR 얼라이언스’에 참여 중이며, 제도정비 및 사업개발에 대한 업계 의견을 정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최 차관은 국내 제작업체들의 역량 강화를 통해 우리나라가 “글로벌 SMR 파운드리(제작거점)로 도약하기 위한 혁신적인 제조기술 등의 개발도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