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0개 대학·연구소 대상으로 신진연구자 현황 파악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가 신진연구자를 대상으로 정부 연구개발(R&D) 참여 확대와 기업과의 네트워크 구축에 본격 착수하고, 우선 대학·연구소를 대상으로 인력 풀 구축에 나선다.

지난 1월 18일 발표한 '산업·에너지 R&D 4대 혁신방안'에서 산업부는 산업에너지 연구개발 (R&D) 기획과 평가 과정에서 젊은 신진연구자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주요 기업과 네트워크를 쌓도록 지원함으로써 세계적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다리를 구축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또한 우리 산업 혁신의 경계를 넓히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신진연구자의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장(場)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산업부는 총 330개 이공계 대학·연구소를 대상으로 오늘 2.27(화) 공문을 발송하고 3주에 걸쳐 신진연구자 현황 조사를 실시한다.

신진연구자 범위는 박사 학위 소지자 중 학위 취득 후 7년 이내, 만 39세 이하 또는 조교수 이상으로 임용된 지 5년 이내인 연구자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전문분야, 연구성과, 산학협력 수요, 협력대상 기업, 정책 아이디어 등을 파악할 예정이다.

대학·연구소 등 기관별로 조사에 참여하거나 신진연구자 개인 자격으로 산업기술진흥원 (kiat.or.kr)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산업부는 금번 조사를 통해 구축되는 신진연구자 인력 풀을 활용해 ▲투자 의사결정 ▲사업·과제기획 ▲수행기관 선정 ▲R&D 과제 진도점검·성과평가 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혁신의지가 높은 기업, 해외 연구자 등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자리도 마련한다.

오승철 산업부 산업기반실장은 “잠재력 있는 젊은 신진연구자들이 미래기술에 도전하고 글로벌 스타연구자로 발돋움할 수 있는 성장 기반을 다지는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