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혁신을 통한 글로벌 히트상품 개발을 위해 올해 55.5억원 지원

디자인 X IT기술 (
디자인 X IT기술 (입생로랑 뷰티, ‘루쥬 쉬르 메쥬르’ / LF, 스타일테크 기술적용)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작년 6월 발표한 'K-디자인 혁신 전략'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디자인-기술 콜라보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올해 55.5억원 규모로 착수하고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우수한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중소·중견· 스타트업과 디자인 전문기업이 협업을 통해 글로벌 히트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로서, 기획·컨설팅·디자인(UX, 시각, 포장, 제품 디자인 등)·시제품제작·투자유치·사업화까지 상품개발 전주기를 지원한다.

최근 세계시장에서는 디자인기업과 제조기업간 협업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상호 윈윈한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업종간 협업 경험 부족, 개방형 혁신 촉진 프로그램 부재로 디자인 기업과 기술·아이디어 보유 기업간의 협업이 미흡한 상황이다.

이 프로젝트는 이러한 협업의 중요 성을 인식하고 전에 없던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신설됐다.

프로젝트 선정 기업은 향후 2년간 ▲(1단계) 기술 및 아이디어의 시제품 개발 ▲(2단계) 투자유치·마케팅·판로개척·해외진출 등 사업화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단계별 성장지원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2단계 지원시 투자자 중심 평가를 통해 1단계 프로젝트 중 성공 가능성이 높은 프로젝트를 선별하여 지원하는 경쟁형 평가제도를 새롭게 도입하고, 대기업 유통망 및 브랜드 활용, K-콘텐츠 연계를 통한 마케팅 등 다각적으로 시장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상세한 사업 공고 내용은 한국디자인진흥원 홈페이지(www.kidp.or.kr) 에서 확인 가능하며,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3월 7일부터 4월 15일까지 신청서를 한국디자인진흥원에 접수하여야 한다.

산업부는 이번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최근 공고한 '디자인 주도 제조기업 혁신사업(‘24년 67.5억원)'과 '스타일테크 신생태계 구축사업(‘24년 14.7 억원)' 등 다양한 디자인 기업 육성사업을 통해 디자인 주도의 혁신적인 성공 사례를 창출하고, 디자인과 타 산업간 협업을 더욱 활성화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