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국가표준기술력향상사업 40개 신규과제 공고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하 국표원)은 첨단산업 분야 국제표준 선점을 위해 ‘24년 1차 국가표준기술력향상사업(이하 표기력사업) 신규과제를 8일(금) 공고한다고 밝혔다.

표기력사업은 국제표준화기구(ISO/IEC) 및 사실상표준화기구(IEEE 등)에 우리 기술을 국제표준으로 제안(표준연구개발)하고, 국내·외 산업환경 변화에 따른 표준정책 발굴과 대응을 지원(표준기반조성)하는 대표적인 표준 연구개발(R&D) 사업이다.

* 국제표준은 국가 간 치열한 경쟁을 통해 하나의 기술만 승인되며, 국표원은 최근 5년간 표기력사업에 1,808억 원을 지원하여 215건의 국제표준을 신규로 제안
* (사례) 국내 플렉서블 OLED 패널 기술의 국제표준 제정으로 글로벌 시장 선점 기대[붙임] 

국표원은 ‘24년 신규과제를 통해 반도체, 미래 모빌리티, 무탄소 에너지 전환 등 초격차 첨단산업 분야의 국제표준 개발을 중점 추진함으로써 우리기업의 기술혁신과 글로벌 신(新)시장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정부의 연구개발(R&D) 혁신 방침에 따라 분야별 개별과제를 하나의 대형과제로 묶어 추진하는 통합·병렬형 방식이 새롭게 운영된다. 따라서 체계적인 표준개발과 함께 연구성과의 시너지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통합·병렬형 방식은 기술 분야별 연계가 가능한 개별과제를 통합하여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총괄기관 선정)된다. 

진종욱 국표원장은 “첨단산업 시대에 표준의 영향력이 지속 증대되는 만큼 우리 기업이 세계시장에 원활히 진출할 수 있도록 국제표준 선점을 위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