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에너지 연구개발(R&D) 전략기획투자협의회 1차 회의
- 11개 분야별 PM그룹(120명), 40개 프로젝트팀 등 초격차 프로젝트 추진체계 구축
- 도전‧혁신형 연구개발 중심 ’25년 산업‧에너지 연구개발(R&D) 투자방향 논의
- 알키미스트Ⅱ, 인공지능(AI) 자율제조 등 ’24년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대상 확정
- 제8차 산업기술혁신계획(‘24~’28) 기본방향 논의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민간 주도의 연구개발(R&D) 전략 기획과 투자의사결정을 위해 '24년 전략기획투자협의회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전략기획투자협의회는 민간이 단독으로 투자하기 어려운 차세대 기술 중심 연구개발(R&D) 투자혁신 방안을 논의하는 민관협의체다.

1차 회의에 앞서 13명의 민간위원이 신규로 위촉된다. 인공지능(AI)· 반도체·이차전지·디스플레이·바이오·모빌리티·자율제조·로봇·원전·신재생 등 분야별 최고 전문가와 경제·기술금융·기술혁신 등 정책전문가 등이 포함 되었다.

위원들은 2년간 산업·에너지 연구개발(R&D) 투자 관련 핵심 의사 결정에 참여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초격차 프로젝트 추진계획 △'25년 산업·에너지 연구 개발(R&D) 투자방향 △'24년 산업·에너지 연구개발(R&D)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선정 등이 심의안건으로 상정되고, △제8차 산업기술혁신 촉진계획 방향이 토론안건으로 논의됐다.

△우선 미(美) 다르파 방식을 적용해 40개 초격차 프로젝트별로 PD중심의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고 미션 달성을 위한 로드맵 수립, 사업‧과제 기획에서부터 평가 등 프로젝트 전주기를 책임‧관리하도록 전권을 부여한다.

아울러 프로젝트 이행 상황 점검‧관리, 신규 프로젝트 발굴 등을 위해 11개 분야별로 10여명의 PM그룹을 구성(총 120명) 하는 등 민간주도의 추진체계를 구축하고, 5월까지 40대 프로젝트의 로드맵을 완성한다. 10월까지 신규 프로젝트도 추가 발굴·확정한다.

△'25년 산업·에너지 연구개발(R&D) 투자는 초격차 프로젝트, 도전‧혁신형 연구개발(R&D)과 함께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급소기술, 디지털·친환경 전환 공통핵심기술, 신진연구자 성장을 위한 투자를 강화한다.

산업부는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자율제조 인공지능(AI) 개발, 무기발광 디스플레이 개발, 미래차용 초고속 통신반도체 기술개발 등 총 6.7조 원 규모의 '25년 투자수요를 검토해 투자방향과 우선순위에 맞게 선별할 계획이다.

△산업부가 올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대상 사업도 선정한다. 수요제기된 19개 사업 중 금년에 신청가능한 총 연간 사업규모(5천억 원 내외)에 맞게 알키 미스트Ⅱ, 한국형 수소환원제철 실증, 차세대 첨단반도체 기술센터, 인공지능 (AI)자율제조 기술개발 등 10개 사업을 신청하는 안을 심의했다(협의회 결과에 따라 변경 가능).

회의를 주재한 강경성 산업부 1차관은 "기업과 연구자들이 혁신을 위해 도전할 수 있도록 민간주도로 투자방향을 정하고 정부가 실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략기획투자협의회는 오는 5월, 10월에 추가 개최한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