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럽연합(EU) 간 디지털 교역 원활화, 디지털 혁신 촉진 및 협력 기반 강화 논의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3월 25일(월)~27일(수) 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제3차 한-유럽연합(EU) 디지털 통상협정 협상이 개최되어 한국과 유럽연합(EU) 양측 정부 대표단 30여 명이 참석한다고 밝혔다.

양측은 한-유럽연합(EU) 디지털 통상원칙(’22.11월)에서 합의한 소비자 및 기업 신뢰 확보, 디지털 교역 원활화 등 디지털통상 규범 마련과 디지털 보호주의 대응 협력이라는 원칙을 토대로 높은 수준의 디지털 통상협정을 마련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작년 10월 한-유럽연합(EU) 디지털 통상 협정 협상 개시 선언 후 그간 2차례 협상을 개최했다.

* 제1차 협상(’23.12월, 브뤼셀), 제2차 협상(‘24.2월, 서울)

이번 제3차 협상에서는 세부 조항별 논의를 통해 양측 입장을 확인하고, 양측간 입장 차를 좁혀 협상 진전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한-유럽연합(EU) 디지털 통상협정은 디지털경제의 통상 질서를 수립하고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는 새로운 디지털통상 규범을 정립하는 한편, 거대 경제권인 유럽연합(EU)과의 디지털통상 네트워크 확대를 통해 우리 기업의 비즈니스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