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문 순환경제 사업화 지원 모집공고를 통해 총 23.8억 원 지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우리 기업들이 순환경제에 선제적 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환경친화적 산업구조로의 전환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른 '’24년도 순환경제 사업화 지원사업'의 대상기업 모집을 3월 28일 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순환경제는 제품의 전 과정 단계에서 자원의 이용 가치를 극대화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친환경 경제이다.

 (순환경제 예시) 노후 기계를 분해·검사·재조립 등을 통해 원래의 성능 또는 그 이상으로 복원(재제조)하거나, 사용후 배터리와 같은 폐제품에서 희소금속을 추출(재자원화) 등

순환경제는 폐기물 감소라는 환경적 측면 외에도, 자원효율성 제고를 통한 공급망 안정성 확보와 무역장벽 대응 등 산업·무역 측면에서도 의의가 있다.

이 사업은 중소·중견기업이 순환경제 시대에 대응할 수 있도록 순환경제 신사업 발굴·사업화 및 기업 역량 강화 지원에 목적이 있다.

지금까지 동 사업을 통해 (신사업 모델 지원)폐윤활유·폐플라스틱을 재생원료화하여 친환경 석유화학 제품 생산, (해외 공급망 구축)사용후 배터리로부터 금속 재자원화를 위한 선별 설비 구축 등의 성과가 있었다.

이를 더욱 확산하기 위해 △순환경제 신사업과 대·중소 상생협력 모델 발굴 및 실증을 지원하고, △해외 전시회, 협력 사업 등 순환경제 관련 해외 공급망 구축을 지원한다.

또한, △순환경제 관련 기술·제품을 보유한 기업 대상 으로 인증 획득 및 국내 전시회 참가도 지원한다. 

사업 관련, 자세한 내용은 산업부 홈페이지(www.motie.go.kr)와 국가 청정생산지원센터 홈페이지(www.kncpc.or.kr)에서 확인 가능하며,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국가청정생산지원센터에 4월 29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