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는 ‘산업기술보호 종합지원포털(www.is-portal.net)’ 구축을 완료하고 산업기술 보유기관을 대상으로 보안 관련 온라인 종합서비스를 지원한다고 15일 밝혔다.

포털을 통해 국내외 판례, 학술논문 등을 포함한 보안관련 최신 동향 및 우수사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온라인 보안교육 및 위험성 평가 등을 통한 기술유출 사전 예방 및 사후 대응 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 포함 총 3차 연도에 걸쳐 산업기술 보유기관의 수요를 고려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콘텐츠 등을 점진적으로 개발·확대할 계획이다.

올해는 기본적인 포털 운영시스템 구축과 함께 보안 관련 국내외 최신동향 및 우수사례, 기술유출 상담, 주제별 온라인 보안 교육 등을 서비스한다. 아울러 산업기술 보유기관의 자산 위험성 평가, 산업기술보호법 제2조의 산업기술에 대한 DB서비스, 보안 전문인력 고용 촉진을 위한 채용정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내년부터 추진할 2단계 고도화사업은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부분을 확장하고 보안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포털을 통해 국내 산업기술 보유기관의 산업기술보호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대·중소기업을 포함한 모든 국내 산업기술의 안정적 개발과 보안이 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진 기자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