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G밸리에 지사 개설 검토

제5회 G밸리 CEO포럼

 

KOTRA가 G밸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본격 지원에 나선다. 홍석우 KOTRA 사장은 26일 7~9시 독산 노보텔에서 열린 ‘제5회 G밸리 CEO포럼’에서 ‘G밸리 기업 글로벌 역량 확충 전략’을 주제로 강연했다. 홍석우 사장은 이날 강연에서 G밸리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TF팀을 꾸려 G밸리에 지사 개설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 FTA에 대비해 수출환경이 개선되는 중소기업형 유망품목도 소개했다. KOTRA가 선정한 중소기업형 유망품목은 자동차 공조용 부품, 공작기계, 전기제어판, 터치스크린 모니터, 폴리스티렌, 광섬유케이블, 공구 절삭기 등 35개 품목이다.

아울러 한-미 FTA 대응방안으로 △온라인 유통망을 대미 진출 교두보로 적극 활용 △연방 정부 조달시장 진출 확대 △미 글로벌 기업과 공동 기술협력을 통한 중간재개발․공급 △디자인, 이미지, A/S 등 비(非)가격경쟁력 제고를 위한 인프라 강화 등을 제시했다.

 

홍석우 사장은 “KOTRA의 최우선 목표를 중소기업과 항상 함께 가는 것, 미래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것에 역점을 두겠다”며 “특히 수출을 한 번도 안 해본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 480여개에 이르는 연 수출창업 지원건수를 내년부터 600개 이상으로 늘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KOTRA 직원 1인이 5개 기업을 전담하는 멘토제를 도입해 3천개사에 이르는 중소기업을 밀착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인력과 사업을 신흥시장으로 70% 이상 집중 배치해 중소기업의 신시장 개척도 집중 추진한다.

KOTRA는 현재 전세계 76개국 111개 무역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G밸리 중소기업의 해외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한편, G밸리 CEO포럼은 서울디지털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 벤처기업협회, 이노비즈협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공동 주최하고 dvn<감탄시대>가 주관한다. 이번 포럼에는 250여명의 기관 단체장과 CEO가 참석했다. 11월 23일(예정)에 개최되는 제6회 G밸리 CEO포럼은 박영선 구로 지역구 의원(민주당)이 강연자로 나서 G밸리의 만성적인 교통정체 등의 현안을 다룰 예정이다.

김혜진 기자 fri@gamtantimes.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