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화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은 스마트 제품 및 태플릿 제품 중점의 혁신 강화로 SMT(표면실장기술) 장비 시장은 엄청난 이득을 얻었다. 장비 생산업체들은 강력한 부가가치 제품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선보이며, 자신들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늘리는데 힘쓰고 있다.

세계적으로 생산력 증강, 장비 구매를 위한 자금 여유, 신제품들의 강화된 기능 및 새로운 기능들이 이 시장의 성장에 기여하는 주요 요인들로 꼽힌다. 이와 달리 유연성, 속도, 부품 배치의 향상된 정확도들이 마켓 모멘톰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고정 피더(Fixing feeders)의 유연성 조건, 다목적용 피더량, 신속한 작업 전환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새로운 장비에 대한 수요가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OEM 외주 물량이 회복세에 힘입어 전자제품 생산전문기업(EMS)들이 그 이득을 얻고 있다. 이는 다시 SMT 장비 구매 및 업그레이드에 대한 추가적인 투자를 부추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사용자들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전자제품 생산이 탄력을 받았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지사가 발표한 ‘SMT(표면실장기술) 장비 시장 보고서(http://www.smt.frost.com)’에 따르면, 이 시장은 2010년에 약 35억 5,05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으며, 2017년에는 약 63억9,56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라반야 라모한(Lavanya Rammohan) 연구원은 “전자제품, 텔레콤, 자동차 및 일반 산업 시장에서 실사용자들의 수요가 크게 회복된 것이 SMT 장비 시장 매출 증대에 도움을 줬다. 이는 특히 급격히 성장한 LED시장에서 SMT 장비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마찬가지로 일반 산업 및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면서, SMT 장비의 시장 기회를 더욱 증대시키는 결과를 낳았다”고 말했다.

SMT 장비 시장은 계약 생산업체 및 OEM사들로부터 소형 장비에 최적화된 배치 속도를 제공하는 솔루션에 대한 압박을 받고 있다. 또한 고객들은 더 높은 정확도와 부품 침해 및 부정합률을 없앤 SMT 장비를 요구하고 있다. 전자 산업에서는 01005s와 BGAs(Ball Grid Arrays)와 같은 소형화시킨 부품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스마트폰 및 기타 소형 장비들의 활용이 늘어남에 따라, 더욱 작아진 조립 기판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폭됐다.

더 작아진 부품 크기는 더욱 더 정확한 선택률과 배치율의 복합성을 수반해야 한다. 작은 부품을 정확히 배치시키는 것은 아주 힘든 일이다. 비록 이 요인이 더욱 자동화된 SMT 장비를 활성화 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기업들은 적합한 솔루션을 찾기 위해 R&D 활동을 반드시 더욱 더 활성화 시켜야 한다.

속도에 영향을 주지 않고 지속적으로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혁신은 앞으로도 꾸준히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을 것이다. SMT 장비 제조업체들은 선택과 배치 결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더욱 강화시켜, 더 많은 모니터링 및 추적할 수 있는 제품들을 갖추기 시작했다. 피더(Feeder)와 함께 통신을 증가시켜 선택율 향상 및 선택 위치를 최적화함으로써 부정합을 상당히 많이 줄일 수 있으며, 이로인해 배치 결함으로 끼치게 되는 영향을 완화시킬 수 있다.

SMT 장비 시장 경쟁은 치열하다. 하드웨어를 통한 제품 차별화로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업체들은 이미 알고 있다. 이들은 다른 업체들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 애프터서비스와 소프트웨어에 중점을 둬야할 것이다.

“SMT 장비 시장내에서 제품 모든 라인의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힘을 겨루고 있는 업체들이 존재한다. 모든 과정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고객 충성도를 확립하는 것이 핵심이다”고 라모한 연구원은 조언했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