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밸리 현안문제 해결 위해 민간기구 꾸려야”
한-미 FTA 대응 중소기업 법률자문단 마련해야


 
박영선 국회의원(구로을)이 23일 독산 노보텔에서 열린 제6회 G밸리 CEO포럼에서 ‘G밸리 지식생태계 구축을 위한 실리콘밸리 사례’를 주제로 강연했다. G밸리 CEO포럼은 서울디지털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 벤처기업협회, 이노비즈협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공동 주최하고 dvn<감탄시대>가 주관한다. dvn<감탄시대>는 박영선 의원의 강연을 지면과 온라인을 통해 독자들에게 전한다.  <편집자 주>

“실리콘밸리가 성공한 데에는 민간 중심의 협의체 조직인 ‘조인트벤처’의 역할이 컸다. 조인트벤처가 실리콘밸리의 당면한 문제와 현안을 조정·처리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G밸리도 현안 문제를 지속적으로 노출하고 해결하기 위한 민간 중심의 네트워크 형성이 필요하다.”

박영선 의원(구로을)이 제6회 G밸리 CEO포럼에서 ‘G밸리 지식생태계 구축을 위한 실리콘밸리 사례’를 주제로 강연했다.

박영선 의원은 MBC 기자, 앵커 출신 국회의원으로 MBC에서 일할 당시 G밸리(옛 구로공단)와 실리콘밸리를 취재하며 실리콘밸리를 롤모델로 한 G밸리 발전 방안을 연구해왔다. 실리콘밸리에 소재한 구글, 애플 등 글로벌 IT기업 창업자, 경영진 등과 인터뷰를 진행하며 실리콘밸리의 제도와 네트워크를 G밸리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고민해온 것이다.

박영선 의원은 “G밸리가 오늘날의 실리콘밸리로 거듭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주거난 해소”라며 “실리콘밸리의 배후에 주거지인 팔토알토가 있어 양 지역이 조화를 이루고 시너지 효과를 낸 것처럼 현재 미진한 상태에서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가리봉동균형촉진지구를 G밸리의 배후 주거지로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G밸리 발전, 네트워크 구축이 관건

“실리콘밸리의 성공요인 중 네트워크 효과를 빼놓을 수 없다. 실리콘밸리는 기업·전문가그룹·대학·연구기관 사이에 협력적인 네트워크가 매우 발달해 있다. 특히 스탠퍼드 대학교는 실리콘밸리의 인맥, 계보, 네트워킹의 중요 부분을 차지한다. 기업간 협력, 대기업과 벤처기업 사이의 NI(Network Incubator), 기업협회, 민간기구인 조인트벤처의 역할도 눈여겨봐야 할 대목이다. G밸리는 좁은 지역에 1만 2천여개의 기업이 밀집해 있다. G밸리가 발전하려면 실리콘밸리의 조인트벤처 같은 역할을 할 민간기구가 필요하다. G밸리 현안에 대한 정제된 의견을 모아 필요한 법률제정과 지원책 등을 정부와 국회에 요구해야 한다. G밸리의 발전은 기업이 밀집해 있는 지역적 특성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다.”

박영선 의원은 실리콘밸리와 보스턴 루트 128지역을 비교하며 실리콘밸리의 성공요인으로 유연한 문화를 꼽았다. 1980년대의 경제침체 상황에서 실리콘밸리는 유연한 문화를 이식한 반면, 보스턴은 경직된 관료적 문화를 유지해 위기 탈출에 실패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문화·제도적으로 벤처창업과 기술혁신이 지속될 수 있도록 네트워크와 중개조직이 구축돼 있다고 소개했다. 실리콘밸리 내에 창업지원 전문사업자가 즐비하게 들어서 있어 기술력뿐인 신생벤처에 필요한 벤처캐피털, 회계와 세무, 인적자원관리, 법률서비스, 지적재산 서비스 등의 인프라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실패를 용인하는 유연함 △지역사회에 재투자하는 문화 △중국인 등 다른 민족에게 열린 문화 △창의성을 북돋우는 자유로운 사고방식 등 문화적으로 벤처창업과 기술혁신이 지속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 있는 것을 실리콘밸리의 성공요인으로 꼽았다.

박영선 의원은 “실리콘밸리는 미국의 최대 벤처캐피털단지로 신생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한 편”이라며 “많은 기업이 실패해 도태되면서도 그에 못지않게 신규 벤처창업이 계속되는 것은 신생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해 신기술로 무장한 기업이 모이는 원동력이 되고, 이 자원이 실리콘밸리의 전체 경쟁력을 강화하는 순환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 9월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했을 당시 공약으로 걸었던 벤처펀드 1조원 육성에 대한 소신도 밝혔다. 창업 활성화를 위해 벤처캐피탈 개념으로 민관 공동펀드를 마련해 창업을 활성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박영선 의원이 특히 강조한 것은 실리콘밸리의 당면한 현안문제를 조정·처리한 ‘조인트벤처’. 조인트벤처는 기업, 정부, 학계, 지역단체가 참여해 1992년 출범한 민간협력기구다. 민간과 정부가 공동으로 운영기금을 마련해 △사회 인프라와 삶의 질 개선 △기업환경 개선 △기업개발과 창업촉진 등 실리콘밸리에 소재한 기업의 현안을 종합적으로 조정해 해결하는 역할을 했다.

박영선 의원은 “실리콘밸리는 네트워크에 상당한 투자를 해 지역의 발전을 이끌어왔다”며 “G밸리 현안문제를 지속적으로 노출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정부, 국회와 중개하는 민간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G밸리 중기 FTA 법률자문단 꾸려야

“한-미 FTA로 피해가 예상되는 중소기업을 위한 법률자문단을 꾸려야 한다.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한-미 FTA가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파악이 부족할 수 있다. 개별적으로 변호사 자문을 구하면 비용이 많이 드는 만큼 G밸리 기업의 특성을 잘 파악하는 법률자문단을 구성해 공동으로 컨설팅을 지원하면 비용 등 여러 부분에서 효율성이 생길 것이다.”

제6회 G밸리 CEO포럼 전날(22일) 한-미 FTA 비준동의안이 여야 파행적으로  국회를 통과했다. 포럼에서 박영선 의원은 한-미 FTA 발효에 앞서 ISD를 폐기하고, 중소기업을 위한 FTA 법률자문단을 꾸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포럼에 참석한 조석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은 “한-미 FTA 중심으로 중소기업이 FTA에 전반적인 대응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라며 “FTA에 대응하는 포럼이나 모임을 마련하고 필요시 법률자문단 구성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영선 의원은 스마트폰 사용자가 2천만명을 돌파하며 새로운 미디어로 각광받고 있는 SNS와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상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최근 신문은 50대 이상 국민을 대변하고 SNS는 20~40대를 대변하는 등  미디어의 세대차가 큰데, 이를 어떻게 조화롭게 만들 것인가가 리더(CEO)가 해결해야 할 중요 요소이며, G밸리 네트워크 확산을 위해서도 SNS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박영선 의원은 “신문과 TV, 네이즈, 다음 등 포털에 이어 SNS가 새로운 플랫폼으로 대두되고 경제 패턴도 변하고 있다”며 “제품을 생산해 가격이나 소비자의 취향을 생각했던 게 제조업 시대의 경제학이었다면, SNS의 경제학은 서로를 연결하고 정보를 통합·조정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관건”이라고 말했다.

특히 최근 미국에서 시대의 아이콘으로 각광받고 있는 스티브 잡스, 마크 주커버그, 빌 게이츠와 국내에서 롤모델로 부상 중인 안철수 원장의 공통점으로 자수성가와 사회 공헌을 꼽았다.

박영선 의원은 “자수성가형 CEO가 많은 G밸리에서 대한민국을 이끌어나갈 리더가 반드시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G밸리 현안을 해소하는 네트워크가 구축돼 G밸리 기업과 지역사회가 선순환 상승 발전을 이룰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혜진 기자 fri@gamtantimes.com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