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과 대·중소기업협력재단은 25일 구로호텔에서 기술자료 임치제도 발전을 위한 종합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 2008년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된 기술자료 임치제도의 운영 현황과 문제점 등을 돌아보고 향후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G밸리 CEO, 유관기관 관계자를 비롯해 제도 도입과 함께 발족한 ‘기술자료 임치제도 발전연구회’ 회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기술자료 임치제도는 기업 간 거래관계에서 부당한 기술자료 요구에 대응한 핵심기술의 안전한 보호, 기술제공 기업의 파산·폐업에 대비한 안정적 기술 확보 등을 목적으로 도입된 제도다.

중소기업의 핵심기술 보호를 위한 안전장치 역할은 물론, 대-중소기업간 공정한 기술거래 기반 조성을 통한 동반성장 실현에 필수적인 제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기술보호에 대한 인식 확산 등으로 기업들의 이용도 꾸준히 늘어 올해 연말에는 제도 도입 3년 만에 이용건수가 1천건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은 이번 세미나에서는 ‘국가 R&D 사후관리를 위한 기술임치제도 활용방안’, ‘공공시스템 보호를 위한 기술임치제도 활용방안’ 등 기술임치제도의 발전적인 확대방안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

이시희 중소기업청 기술협력과 연구관은 “기술자료 임치제도가 개념조차 생소했던 초기의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정착의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며 “향후 국가 연구개발과제를 통해 개발된 모든 기술의 임치 의무화 등 제도의 양적 확대는 물론, 임치된 기술이 사장되지 않고 산업 전반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혜진 기자 fri@gamtantimes.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