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동향, 특허공보, 연구보고서, 지재권판례 등 지식재산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됐다.

특허청(청장 이수원)은 지식재산 관련 정보를 한곳에서 일괄 조회할 수 있는 ‘IP정보 포털사이트(www.ipportal.or.kr)’를 오픈, 올해 12월부터 시범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지식재산 관련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20여개 개별 서비스 시스템에 각각 접속해야 했기 때문에 지식재산 관련 정보의 통합검색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특허청은 지식재산 정보 이용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IP정보 포털사이트’를 구축해 오픈하게 됐다.

올해는 특허분석보고서, 지식재산정책정보, 전통지식정보, 지재권판례 등 7개 IP정보 시스템과 연동해 통합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내년 중에 디자인맵, 특허기술장터, IP휴먼네트워크 등 8개 IP정보시스템을 단계적으로 연계·통합해 본격적으로 통합검색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예정이다.

지재권 통합검색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KIPRIS 홈페이지(www.kipris.or.kr)에 접속해 ‘IP정보 포털’ 메뉴를 클릭하거나, IP정보포털 홈페이지(www.ipportal.or.kr)에 직접 접속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최종인 특허청 정보기획과장은 “IP정보 포털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어 이용자의 편의성이 향상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식재산 정보 제공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스마트폰과 같은 다양한 매체에서도 통합검색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