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2012년 새해 서울형 녹색(GT)기술 연구 개발에 15억원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1월말까지 시 관련부서, 전문연구기관 등 대상별 지원과제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서울형 녹색기술 육성을 위한 R&D 지원사업’ 연구과제 접수를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서울시는 전국 최초로 수립한 저탄소 녹색성장 마스터플랜의 후속조치로 2009년 7월부터 녹색기술 R&D 육성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0년 이후 37개 37개 R&D 과제를 선정해 총 55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올해는 친환경성과 시장성을 갖추고 발전 가능성과 시책적용 가능성이 높은 기술을 중심으로 서울형 녹색기술을 선정해 집중 육성해나갈 예정이다.

서울시는 녹색기술 R&D 지원사업을 통해 개발된 신기술을 직접 시정현장에 적용하고 개발된 기술을 민간에 전파해 기업의 녹색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시의 올해 중점지원 대상 연구분야는 녹색건축, 신재생에너지, LED조명, 그린카 등 서울형 4대 녹색산업의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핵심 단위기술과 에너지 이용 효율화 등 저탄소 녹색성장 시책 추진에 필요한 기술 그리고 대기질, 소음, 악취 등 생활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술 등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 총 온실가스 배출량의 90% 이상이 건물과 수송 부분에서 배출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이들 부분의 저탄소화와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조명용LED,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지발전, 건물에너지효율화 등 첨단 녹색기술을 선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연구과제 선정을 위해 시 관련부서, 전문연구기관,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1월말까지 지원과제 수요조사를 실시한 후 민간전문가가 참여한 연구과제 선정심사 위원회를 구성해 시책적용성과 시급성, 경제적 기대효과 등을 종합평가하여 선정할 예정이다.

서울형 GT R&D 지원사업은 대학교, 민간기업, KIST 등 전문연구기관 등이 연구를 맡아서 수행하게 되며 과제별 지원금액은 최대 4억원이다.

서울시는 연구과제 수행기관의 선정, 과제진행 중간점검, 사후 성과평가 등 R&D 전 과정을 시책담당부서에서 직접 시행해 R&D 성과를 시책추진과 연계하고 연구 성과물의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김영성 서울시 환경정책과장은 “2014년까지 총 140억 원을 투입해 서울의 저탄소 녹색성장 시책추진에 필요한 녹색기술을 연구개발한 후 바로 시책 추진 현장에 적용할 계획”이라며 “개발된 기술을 민간에 전파해 기업의 녹색경쟁력 제고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