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가 의료복지 분야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 운동처방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1:1 온라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구로구는 23일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오프라인 건강 교육에 참가하기 어려운 대사증후군환자들을 위해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 운동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HOPE(Home Office Personal exercise)’로 이름 붙여진 이번 사업은 관내 대사증후군 등 운동처방이 필요한 만성질환 환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오는 10월까지 펼쳐진다.  
이번 사업은 건강회복을 위해 운동처방을 받고 실제적인 운동을 원하지만 시간, 거리 등의 이유로 보건소 오프라인 교육에 참가하기 어려운 이들이 온라인을 통해 교육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구로구는 이를 위해 운동처방 온라인 사이트를 구축하고 교육 대상자들에게는 웹카메라를 대여했다.
기수별로 8주에 걸쳐 진행되는 교육프로그램은 체지방, 체중 등 점검이 필요한 첫 주와 마지막 주만 보건소에 모여 오프라인으로 교육을 실시하며 나머지 6주간은 집이나 사무실 등 환자들이 편한 곳에서 온라인으로 이뤄진다.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은 주 3회 회당 30~50분 정도 본인이 편한 시간에 접속해 운동하면 된다.
구로구 보건소에서는 전문 트레이너를 고용해 처방이 비슷한 환자들이 이용하도록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웹카메라와 채팅창을 통해 실시간 일대일 상담과 지도를 진행한다.
구로구의 관계자는 “대사증후군 등 만성질환자들은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이 필요한데 여건이 안되는 분들이 많았다”면서 “시스템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더욱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은연 기자 boolshim@yahoo.co.kr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