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가 TV 시청 중 얻게 되는 방송콘텐츠(출연배우, 맛집위치 등) 관련 정보를 페이스북, 트위터, 포스케어 등 다양한 SNS 서비스로 전송하여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하는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 서비스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원하여 KLabs(한국디지털 케이블연구원)와 5개 MSO(티브로드, CJ헬로비전, C&M, 현대HCN, CMB), 아름방송(SO)이 공동으로 개발한 것으로, ‘11. 12월 케이블TV를 통해 시범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으며, 수정·보완을 거쳐 ’12년 상반기 중 상용화 할 예정이다.

시청자는 TV 시청 중 화면에 나타나는 관련 정보를 클릭하여 페이스북에 등록하거나, 트위터로 보내어 다른 이용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TV,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을 통해 시청자가 방송 프로그램 관련 투표에 참여하면 그 결과를 TV와 스마트기기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다.

또한, 여행지 소개나 맛집 소개 방송 시청 중 알림창을 클릭하게 되면 여행지나 맛집의 위치가 시청자의 SNS(포스퀘어)에 등록되고, 시청자는 스마트폰 또는 스마트패드를 이용해서 해당 음식점의 자세한 위치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 방송을 시청 중에 맛집 소개 이벤트(알림창)가 발생하면, 시청자는 선택 버튼을 클릭하여 SNS에 등록하고, 자세한 위치 및 관련 정보를 스마트기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방송 프로그램의 다양한 정보가 SNS와 연계되어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게 되고, 양방향 방송매체 및 융합콘텐츠 시장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방송통신위원회는 변화하는 양방향 방송시장의 미디어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발굴·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