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개 업종별 단체 초청 정책간담회

대한상공회의소는 10일 박태호 통상교섭본부장과 자동차공업협회, 철강협회 등 11개 주요업종별 단체를 초청해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박태호 본부장은 정부의 한•중 FTA 추진 노력을 설명하며 “제조업의 경우 중국 내수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지금이 중국 내수시장 선점 전략을 마련할 시기”라고 말했다. 이어 “한•중 FTA 추진과정은 농수산물이나 일부 제조업 분야 등 민감분야에 대해 업계와 이해관계 당사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협상과정에서도 이를 충분히 고려하면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에 참석한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자 우리나라의 최대 수출시장인 중국과의 FTA는 중장기적으로 볼 때 피할 수 없는 과제”라며 “다만 농수산업, 중소기업, 일부 업종 등에 적지 않은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민감분야를 다룰 1단계 협상에서 중국 측의 양보를 최대한 이끌어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중국의 상품관세 철폐도 중요하지만 서비스시장과 정부조달시장 개방, 우리기업이 겪고 있는 비관세장벽과 대중투자 애로 해소 등도 한•중 FTA의 주요전략과제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업종단체 참석자들도 한•중 FTA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공감하면서도 업종에 따라 피해에 대한 보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자동차공업협회는 “중국은 세계 자동차수요의 약 30%를 차지하는 큰 시장으로 시장 선점을 위한 FTA 조기 체결이 중요하다”고 주장하며 “저가 중국산 차의 덤핑공세 등으로 인한 국내시장 교란을 대비해 자동차분야 특별 세이프가드 조항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기계산업진흥회는 “기계산업은 중국 흑자가 큰 산업인 만큼 FTA 체결을 통해 수출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 기대하면서도 “중국산 중저가 범용제품이 국내시장을 잠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섬유산업연합회는 “FTA 발효시 수입이 급증해 국내생산기반이 무너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농업에 준하는 민감품목으로 분류해 보호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날 간담회는 박태호 외교부 통상교섭본부장,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양준철 반도체산업협회 부회장, 김창로 석유화학공업협회 부회장, 오일환 철강협회 부회장 등 16여명이 참석했다.

 

김혜진 기자 fri@gamtantimes.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