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밑에 검푸르게 생기는 다크서클(dark circle)은 피로의 상징이다. 그러나 다크서클이 생기는 원인은 피로 외에도 다양하다. 원인에 따라 약물과 음식, 수술 등 치료 방법도 달라진다고. 다크서클에 관한 궁금증을 Q&A로 알아봤다.
취재 박미경 리포터 rose4555@hanmail.net 도움말 김형찬 원장(다연한의원)•조동필 원장(로미안성형외과)

 

 

Reader’s  Letter
신민아(38•서울 강남구 논현동)씨는 둘째 아이 출산 후 눈 밑에 그림자가 부쩍 짙어졌다.

다크서클에 좋다는 과일을 먹고, 눈 밑에 녹차 팩도 해보았지만 효과는 미미했다. 병원에 가려 해도 내과에 가야 할지, 피부과나 성형외과에 가야 할지, 한방 치료가 나을지 판단이 서지 않는다고.

로미안성형외과 조동필 원장은 “다크서클은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의 진단을 통해 원인을 정확하게 안 뒤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개선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고 말한다.

 

Q1. 다크서클, 왜 생길까?

다크서클은 선천적인 원인과 식습관의 문제, 스트레스 등을 주원인으로 꼽지만 그 증상과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하다.

또 과로, 수면 부족, 위장 장애등 눈 밑 혈액과 림프의 순환이 제대로 안 될 때 생기기도 한다.

드물게 멜라닌 세포를 자극하는 호르몬의 과다 분비나 비염이 원인이 되기도 하고, 장기간 색조 화장품의 침착물이 깨끗이 제거되지 못한 경우에도 발생한다.

다크서클의 형태는 눈 밑 지방 돌출형, 눈물 고랑 함몰형, 멜라닌색소 침착형, 근육이 비쳐 보이는 위축형, 푸른 정맥이 비쳐 보이는 혈관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Q2. 다크서클 관리, 어떻게 할까?

01 충분한 잠  
컨디션조절에 도움이 되면서 눈가의 피로를 푸는 데 더없이  좋다.

02 눈가 팩 관리
눈가 전용 화장수를 화장솜에 적셔 2~3분 올려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거나  오이 슬라이스, 녹차 티백으로 팩을 사용해도 좋다. 또 냉온 타월 등으로 눈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준다.

03 눈가 마사지
안구를 상하좌우로 움직이고, 손끝으로 눈가를 지그시 누른다. 따뜻한 타월이나 양손을 마찰시켜 손의 열기를 눈꺼풀에 올려주면 도움이 된다.

04 다크서클에 좋은 음식 섭취
혈행에 좋은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다. 연어, 브로콜리, 살구씨, 시금치, 상추 등 녹색 채소와 땅콩, 호두 등 견과류 등도 다크서클을 완화하는 데 좋은 음식.

05 아이 크림 바르기
눈가에 영양과 보습을 위해 아이 크림 바르기.  아이 크림 바를 때는 약지를 이용해 가볍게 톡톡 두드린다.

 

Q3. 다크서클의 치료 방법은?

혈관이 비쳐 보이는 경우 레이저 시술로도 개선이 가능하고, 눈 밑이 꺼져 보일 때는 필러로 볼륨감을 주어 다크서클을 완화할 수 있다.

눈 밑 지방층이 얇아 함몰되거나 피부 톤이 검은 증상은 미세 자가 지방 이식 수술로 피부 밑의 혈관이나 근육이 비치는 것을 줄여 색조를 밝게 만드는 시술을 한다. 눈 밑의 지방이 튀어나와 다크서클이 되기도 하는데 이 때는 눈 밑 지방 제거술이 좋다. 노화로 눈 밑 피하조직과 근육이 처져 보이는 경우 하안검 성형술로 눈 밑의 근육조직을 올려 개선하는 방법도 있다. 여기에 정맥 혈류가 좋지 않아서 눈 밑이 검어지기도 하는데 피부 깊숙한 혈관에 한 달 간격으로 3〜5회 혈관 레이저 치료를 한다.
멜라닌 색소 침착으로 눈가가 검어진 경우 주 1〜2회씩 3개월 정도 비타민 C를 이용한 이온 요법이나 미백 관리를 하고 색소 침착이 심하면 색소를 파괴하는 레이저를 이용한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