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OD란?
기술기회발굴(Technology Opportunity Discovery; TOD)은 ①기술이 가질 수 있는 기회와 ②기회가 될 수 있는 기술을 찾는 일상적인 기술경영활동 가운데 하나다.

기업 입장에서는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 연구소는 R&D 과제로 채택될 수 있는 기회, 대학의 경우에는 새로운 연구영역으로 부상할 수 있는 기회 등으로 해석할 수 있다 .

조금 더 구체적으로 보자면 TOD는 “다양한 환경요인에 부합하여, 향후 어떠한 기술이 기회를 얻게 될 것인가?”(기술 찾기), “기술과 관련되어 어떠한 사회적 이슈가 제기되고 있는가?”(이슈 찾기), “나의 관심대상 기술이 향후 어떠한 기회를, 어느 정도로 가지게 될 것인가?”(기회 측정하기) 등에 대한 해답을 찾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TOD의 필요성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필수 요소로서 TOD 활동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최근 산학연 R&D 관련 주체들은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기술 및 제품의 수명주기가 크게 단축됨에 따라, 현재 수행하고 있는 비즈니스나 연구과제가 지속적인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확신하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국내기업 중 약 85% 이상의 기업이 5년 이후의 성장 동력 확보하지 못하고 있어 신기술·신시장을 발굴해야 한다는 필요성은 모든 기업들이 공감하는 대세로 볼 수 있다.

참고로, 2010년 대한상공회의소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5년 이후 미래 수익원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은 전체의 14.2%에 불과하며, 44.8%는 ‘내부 역량 부족’을, 38.9%는 ‘사업성 있는 신사업 발굴의 어려움’을 미래수익원 확보의 가장 큰 두 가지 장애로 지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 R&D 차원에서도 기술추격형에서 혁신주도형으로의 R&D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하기 위해 TOD 활동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차세대 핵심기술 확보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국가 R&D 역시 지식 정보의 창출과 활용을 기반으로 하는 혁신주도형 체제로의 변혁을 꾀하고 있다. 때문에 혁신의 기회를 먼저 탐색하고 포착하는 TOD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수요자들은 아직도 비효율적으로 TOD 활동을 하고 있다.

TOD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수요자들의 TOD 활동은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R&D 주체들은 R&D 활동의 약 25~50% 가량을 R&D 수행을 위한 정보 수집활동에 투여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그 비중은 더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TOD를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는데 점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고 있는 것이다.

 

3. KISTI가 제시하는 TOD는 특별하다!

KISTI의 TOD는 자동화·지능화된 시스템으로 지원된다.

원래 TOD는 경영학적 관점에서 시작됐으나 최근에는 계량적 방법론과 IT가 접목되어 전문적인 정보시스템으로 발전해 가는 추세다. KISTI가 보유하고 있는 논문, 특허 및 과학기술관련 콘텐츠와 웹자원을 분석해 과학기술관련 이슈를 찾고, 기회가 되는 기술을 발굴하며, 기술을 둘러싼 환경요인을 지도처럼 조망할 수 있는 하나의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즉 급증하는 과학기술 관련정보들 가운데서 기회를 발견해 추적하는 자동화·지능화된 도구를 지향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KISTI가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시맨틱 기술(컴퓨터가 정보의 의미를 지능적으로 이해하고 정보들 간의 논리적 추론까지 할 수 있는 첨단기술)이 활용된다.

본 시스템이 기존 TOD 활동과 구별되는 특성

KISTI의 시스템이 기존의 TOD 활동과 구별되는 점은 ▲과학기술 관련정보의 분석을 통해 기술 기회를 자동으로 발굴 도구 채택 ▲산학연 R&D 주체가 직접 사용 가능 ▲다양한 유형의 기술 기회에 대응하는 모델 포트폴리오 탑재 ▲기술경영이론, 시맨틱기술, 정보계량분석이론 등을 융합 시스템

 

4. TOD 100% 활용법
TOD 지원시스템(S/W 솔루션)이 확립되면, 수요자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수요자가 TOD 지원 시스템을 직접 사용하는 경우

산학연 수요자가 KISTI TOD 시스템의 S/W 솔루션을 이전받거나, 웹에 접속해 TOD 관련 정보 추출한 후, 기술·시장 모니터링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요자는 관심분야(기술키워드 등)를 TOD 지원시스템에 입력한 다음 주기적으로 해당 분야에 대한 TOD 정보를 제공받음을 수 있다. 즉, 관심분야에 대한 Alerting이 가능하다.

수요자(Single Client)가 KISTI에 통합 TOD 서비스를 의뢰하는 경우

수요자가 큰 틀의 가이드라인(컨설팅 의뢰서, RFP)을 제시하면, KISTI는 TOD 지원 시스템을 이용해 TOD 관련 인텔리전트 정보 생성한 다음, KISTI 내·외부 전문가 풀을 활용해서 정보를 검증한 후, 수요자에게 컨설팅을 해 줄 수 있다. 이런 경우 KISTI가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특허· 논문·산업정보 DB를 활용해 망라적으로 TDO 관련 정보 추출할 수 있고 전문인력의 지식까지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KISTI가 자체적으로 TOD 시스템 활용해 도출한 정보를 일반(Multi-Client)에 공개하는 경우

예를 들어, 국가 주요기술이나 제품을 대상으로 KISTI가 주기적으로 TOD 관련 정보를 생성해서 웹상 또는 공개세미나 형식으로 일반(Multi-Client)에 공개할 수 있다. 이 경우, 국가 R&D 전략에 대한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으로도 기능할 수 있다.

 

KISTI 산업정보분석실 고병열 선임연구원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