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밸리 기업을 위한 동반성장 협의 테이블 마련”
기업 생태계 변화, 대-중소기업 모두 이익을 취하는 동반성장 필요

 

▲ 정영태 동반성장위원회 사무총장

제9회 G밸리 CEO 포럼이 지난 3월21일(수) 독산노보텔에서 열렸다. 이날 포럼에서 정영태 동반성장위원회 사무총장이 'G밸리 중소기업의 대기업협력 성공전략'이란 주제로 강연을 했다. G밸리 CEO 포럼은 서울디지털경영자협의회, 한국산업단지공단, 벤처기업협회, 이노비즈협회가 공동 주최하고 dvn<감탄시대>가 주관하는 행사로 월 1회씩 개최되고 있다. dvn<감탄시대>는 지면을 통해 정영태 사무총장의 강연내용을 정리해 독자들에게 전한다.<편집자주>

 

이날 강연에서 정영태 사무총장은 “국내외 기업 생태계가 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그 중심에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이 있다”면서 “세종대왕이 장영실을 발굴한 것처럼 대기업은 우수한 중소기업을 발굴해 지원하고 중소기업은 창의력, 전문성을 가지고 기술혁신을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반성장은 상리공생(相利共生)

포럼 강연에서 정총장이 제일 먼저 강조하는 것은 공동체 문화였다. 무엇보다 의식의 대전환이 있어야 동반성장이 가능하다는 것. 특히 우리 민족의 두레나 향약 등 공동체적 생활 윤리규범에 주목했다. 이런 전통이 현대에도 이어져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금모으기 운동’처럼 위기때 커다란 빛을 발휘했다는 것이다.

미국 트렌드 워치사에서 조사한 내용도 설명했다. 오늘날 공동체적 가치의 새로운 트렌드는 ‘G(Generosity)’로서 관용과 아량, 기부 등을 의미한다고 했다. 그리고 “우리나라도 기부가 크게 늘어 지난 2008년에는 기부금이 9조로 10년 전에 비해 6조가 늘었다. 또한 공정무역 상품과 윤리적 소비, 착한 소비가 늘어나는 등 소비자들의 인식도 크게 바뀌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정총장은 동반성장위원회의 필요성을 최근 나타난 사회적 양극화와 대-중소기업간 격차 해소에서 찾았다. 무한 경쟁 속에 중소기업이 생존하기가 점점 힘들어 지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은행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10년 대-중소기업 격차가 2.95%로 전년도에 비해 1%이상 늘었다. 또 대기업의 경제력이 집중돼 지난해에는 국내 10대 대기업 계열사가 617개사로 크게 늘었다. 또한 우리나라 GDP대비 15대 그룹의 자산비중이 83.4%를 차지하고 있다.(공정거래위원회)” 이런 현상이 중소기업에게 매우 큰 위험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하버드대 마르코 이안시티 교수의 지적처럼 ‘21세기 세계 기업간 경쟁은 개별 기업간 경쟁에서 대기업과 협력업체를 아우르는 기업 생태계간 경쟁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총장은 “동반성장위원회는 이를 위한 기구”라면서 “지난 2010년 법적 설치 근거를 마련,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계 기업 경쟁은 다수 대 다수 경쟁으로 변화

이날 정총장이 제시한 동반성장의 중요 키워드는 지속가능한 성장이다. 이를 위해 “기업의 네트워크 확보가 시급하고 기업의 선순환적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소기업은 기업가정신과 자기혁신으로 역량을 갖춘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대기업은 동반성장의 선도자로서 인식의 변화와 중소기업의 역량을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정거래 질서 확립도 제시했다. 중소기업 협동조합에 납품단가 조정협의 신청권을 부여하고 신속한 납품단가 조정을 위한 Fast Track제도를 시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자의적인 납품대금 감액 및 구두 발주를 방지해야 한다”면서 “지난해 3월 하도급법 개정을 통해 ▲원청 사업자가 납품대금 감액의 정당성 입증 강제 ▲하도급 계약 추정제 정착 ▲업종별 표준하도급 계약서 보급 제도 등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소기업의 기술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도 설명했다. “2010년 12월 상생법을 개정해 기술자료 임치제도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또 대기업이 중소기업 기술을 탈취하거나 유용한 경우 손해배상책임을 강화하여 3배수 징벌적 손해 배상제도를 시행하고 있다.(하도급법 개정 2011.3)”고 말했다.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확대 시행예정

최근 발표된 중소기업 적합업종 품목은 제일 큰 관심사항. 정총장은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이 대기업과 합리적인 역할분담을 유도하고 중소기업의 사업 영역보호를 꾀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반성장위는 지난 해 234개 품목을 신청받아 82개를 지정했다. 나아가 올해 3월부터 제조업 분야에 대한 중소기업 적합업종 상시접수체계를 실시하며 서비스업으로도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을 확대한다.

정총장은 중소기업의 인력투자를 주문했다. 그는 “세계 1위 제품 기업 3천개를 조사 분석한 결과 1위의 비결의 첫 번째는 R&D였고 둘째는 인재 투자다. 기업 성장과 인재 투자는 정비례 관계”라고 강조했다.

또 정총장은 “동반성장 프로그램 확충과 2,3차 협력사로 확산을 위해 30대 그룹의 투자를 유도할 예정이다. 정부차원에서도 투자금액에 대한 7%의 세액 공제를 신설했다. ‘특별보증 프로그램’의 2~3차 업체 지원 비중을 현행 20%에서 50%로 확대한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동반성장, G밸리 IT기업에게 기회”

정총장의 강연에 따르면 올해 동방성장위는 참여 대기업을 80개사로 늘리고 대부분의 대기업이 거느리고 있는 S/W 관련 계열사의 참여를 적극 유도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G밸리 IT 기업들과 수시로 협의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공공기관의 동반성장 참여를 유도한다. 정총장은 “총 59개 공공기관(24개 공기업과 35개 정부관련기관)의 동반성장 실적 평가를 강화할 것이다. 공통지표와 선택지표 항목을 두고 공정거래 질서 확립과 중소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동반성장 인프라의 확산을 꾀하겠다. 특히, 공공부문 동반성장 추진대책을 지표화하여 정책연계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정총장은 끝으로 “동반성장위의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대-중소기업 협력재단이 G밸리에 입주해 있다. G밸리 중소기업에게 많은 혜택이 가도록 노력하겠다. 이를 위해 경영자협의회 등과 간담회 등 협의 테이블을 마련하겠다. 앞으로 G밸리 중소기업이 동반성장위를 자주 이용하고 문의해 오면 지원을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준현 기자 dream99@gamtantimes.com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