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기스만 모아 모아 모아. 우리 인생도 이와 같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인생은 꼭 우리가 원하는 대로만 흘러가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항상 원하는 것만 경험하고 취하기를 원한다. 이렇게 필요한 핵심만 모아서 알려주거나 제공하는 것들이 우리 주위에는 매우 많은데 이럴 때 적용할 수 있는 원리가 추출(Extraction)의 원리이다.

추출의 원리는 기술적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2번째 발명원리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한가지는 유해한 부분이나 속성만을 물체로부터 분리하는 방식이 있다. 반대로 유익한 부분이나 속성만을 물체로부터 분리하는 방식이다.

 

사례로 보기
추출의 원리 적용 사례는 녹즙, 엑기스, 안내 표지, 트위터, 엘리베이터 테스트, VVIP 카드, 에어컨 실외기, 영화 예고편, 해드라인 뉴스, 줄임말 등이 있다. 채소를 통째로 먹던 것이 녹즙화 함으로써 여러가지 유익한 채소를 쉽게 섭취할 수 있고, 취급과 유통이 편리해졌다. 안내표지판은 사람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간단명료하게 도식화한 것이다. 교통 표지판, 스포츠 안내 표지판, 공중화장실 표시 등이 그 예이다. 트위터나 미투데이 등 SNS서비스는 짧은 글로 핵심적인 사항만 신속하게 전달하는 매체이다. 따라서 전달의 신속성이 크게 부각되어 사용자가 날로 늘어가고 있다.

엘리베이터 테스트는 자신의 사업계획을 시간이 없는 회장님에게 엘리베이터가 1층으로 내려오는 동안의 몇 십초 내에 요약보고하는 기법이다. 서론이 길어서도 안되고 상대를 짧은 시간 내에 움직여야 하는 것이다. VVIP 카드는 귀빈을 의미하는 VIP 보다 더 귀한 분을 위한 카드라는 의미를 부여하여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 하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한다. 요즘은 VVIP 핸드폰이나 제품들이 점증하고 있다. 명품 마케팅 기법을 가장 등의 제품이 아닌 서비스 분야까지 확대하고 있는 것이다. 에어컨은 냉방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은 실내에 남겨두고, 압축 공기가 필요한 건물에서 소리가 요란한 압축기를 건물 밖에 둔다.

각종 콘텐츠의 예고편이나 요약본도 제공된다. 영화의 예고편, 광고 카피, 헤드라인 뉴스, 스포츠 하이라이트 등이 이에 해당한다. 각종 줄임말이 이에 해당한다. 술자리에서 자주쓰이는 ‘당신 멋져’ 등의 감동적인 건배사, 청소년 사이에 쓰이는 약어,  고전을 요약한 고사성어, 사자성어, 병법 36계 등이 이에 해당한다.

추출 원리의 핵심 동기는 어디에 있을까? 자질구레한 것은 제거하고 귀한 핵심 내용만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나아가 고객을 왕으로 모시고 감동시키도록 상품을 최상품으로 구성하는 것이다. 우리 회사는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지 살펴볼 일이다. 누구나 제공하는 일반적인 제품을 염가로 제공하고 있는지, 적당한 품질의 제품을  적당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는지, 최상품을 최고의 가격으로 제공하고도 고객이 더 많이 늘어나고 있는지 깊이 생각해 볼 문제이다.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