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근로자 복지 전담기관
무료건강검진, 문화프로그램 운영, 무료법률상담 등 활동 전개

 
구로구 근로자복지센터는 구로구에 위치한 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을 지원하기 위해 구로구청이 지난 3월 9일 개관한 기관이다.

구로3동 한화비즈메트로 213호에 총 117.36㎡(약35평) 규모로 사무공간, 상담실, 북카페, 교육실 등을 갖추고 있다.

현재 복지센터 운영은 서울남부노동희망센터가 맡고 있다.

복지센터는 올해 △합리적이고 상생하는 노사관계를 위한 정책 및 사업개발 △근로자 복지 요구도 조사 △근로자 작업장 환경 조사 △취약계층 근로자를 위한 무료건강검진 △외국인근로자를 위한 한글교실과 한국문화체험 프로그램 운영 △비정규직 근로자, 영세사업장 근로자, 해직 근로자를 위한 가족힐링캠프 운영 △북카페 운영 △노동조합간부 및 근로자를 위한 노동법 교육 △인문학, 통기타, POP손글씨 등 문화강좌 △ 무료법률상담 등의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G밸리 근로자 복지 향상에 기여
고영국 센터장은 “G밸리에는 소규모 사업장이 많아 기업의 힘만으로 근로자 복지를 향상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며 “무료건강검진, 문화프로그램 운영, 노동법 교육, 무료법률상담 등으로 구로구 근로자의 복지를 위한 활동을 전개해 근로복지의 간접적인 상승효과를 도모하고 노사상생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개발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남부노동자권리찾기 사업단 노동자의 미래가 작년에 조사한 ‘서울디지털산업단지(G밸리)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G밸리의 비정규직 비율은 52%고, 상용직 대비 비정규직 비율은 41.9%로 나타난다. 상용직 대비 비정규직 비율이 높다는 것은 비정규직이 임시적인게 아니라 상시적이란 얘기다.

고영국 센터장은 “G밸리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근로자의 복지 향상이 중요하다”며 “복지 향상을 통해 근로자의 의욕을 고취해야 경제가 지속 발전할 수 있는 만큼 근로복지가 현장에 정착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밀린 임금·퇴직금, 정부가 5000만원 융자
고영국 센터장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8월부터 경영상 어려움으로 퇴직근로자에게 임금이나 퇴직금을 지급 못한 사업주에게 이를 청산할 수 있도록 최대 5000만원의 자금을 융자해준다.

체불사업주 융자제도를 도입해 상시 근로자 수 300명 이하 기업을 1년 이상 경영한 사업주의 일시적인 경영상 어려움을 지원하는 것이다. 지원대상은 해당 사업장에서 6개월 이상 근로하고 융자신청일 이전 6개월 이내 퇴직자에 한한다.

융자한도는 체불근로자 한 명당 600만원, 기업기준으로는 5000만원이다. 상환조건은 연 5% 범위의 이자율로 1년거치 2년 분활상환하면 된다.

단, 사업주는 융자신청과 함께 체불금액의 50%를 선지급해야 한다. 근로자 1명에게 1200만원을 체불했을 경우 사업주는 600만원을 근로자에게 지급하면 600만원을 지원받게 되는 것이다.

고영국 센터장은 “노사 상생을 위해 근로복지를 전담하는 구로구 기관이 생겼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노동 친화척인 동시에 기업 친화적인 복지센터로 자리매김해 구로구 CEO와 근로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혜진 기자 fri@gamtantimes.com

저작권자 © 감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