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들이 해외 시장을 개척할때 먼저 해야 할 일은 목표 시장의 바이어 정보를 찾는 일이다. 한국콤파스(KOMPASS)는 해외 시장의 유력 바이어 정보를 많이 보유하고 있고 해외마케팅을 위한 유용한 글로벌  B2B 사이트도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글로벌 마케팅 전문 기업이다.
한국콤파스는 글로벌 마케팅 전문 기업인 콤파스인터내셔날(KOMPASS International) 한국 지사이다. 콤파스인터내셔날(KOMPASS International) 본사는 프랑스에 있고 1943년에 설립돼 전세계 71개국 글로벌 네트워크에 2,5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전세계 290만개의 바이어 정보와 글로벌 B2B사이트( www.kompass.com )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콤파스(www.kompass.co.kr)는 1989년 설립됐다. 현재 중소기업청 수출기업화사업, 경기도 프론티어 기업 대상 해외마케팅사업, 대구광역시 온-오프라인 해외마케팅사업, 인천광역시 지중해 시장개척단 등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온-오프라인 해외 토탈 마케팅
콤파스는 해외바이어 정보 제공, 검색엔진을 통한 홍보, 수출기업 토탈마케팅 지원, 수출대행사업, 해외전시회 마케팅, 해외시장개척단 지원, 해외진출 현지마케팅, 해외시장조사, 해외바이어 신용조사 등 다양한 해외마케팅 분야를 지원하고 있다. 또 전세계 71개의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한 오프라인 마케팅을 진행, 수출계약 체결까지 지원할 수 있는 토탈 패키지 수출지원을 하고 있다. 그리고 중동 등 해외바이어와 수출상담을 위한 시장개척단 지원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다. 수출지원 업무 성과를 인정받아  중진공에서 현지 방문을 통해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정한 중동 해외민간센터로 지정받기도 했다.
한국콤파스가 수출을 성사시킨 중소기업은 많다. 대표적인 사례는 시화공단에 위치한 에이스팩(포장성형기기)이다. 콤파스의 마케팅 지원을 받아 독일 지역 잠재 바이어를 확보하고 거래제의서를 발송해 관심 바이어를 발굴, 수출상담까지 진행했다. 결국 20만불의 첫 계약을 성사시켰고 연간 80만불의 수출을 진행중이다. 또 서울 논현동에 위치한 금영제너럴(엘리베이터, 로프그리퍼)는 콤파스의 중동 진출 컨설팅 지원을 받아 두바이 현지 법인과 50만불의 공급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산단공 서울본부와 시장개척단 추진
이동렬 부사장은 “콤파스는 전세계 수많은 기업들을 위해 바이어(Buyer)와 셀러(Seller)를 연결하는 마케팅 지원 업무를 통해 기업들의 해외진출에 주요한 조력자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출 초보기업은 물론 더 넓은 해외시장 개척을 희망하는 기업에게도 더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적으로 수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과 인프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콤파스는 서울디지털단지 기업들의 수출에 기여하기 위해 10월말 산업단지공단 서울본부와 함께 ‘아랍에미레이트(UAE)와 터키 시장개척단’ 활동을 추진한다. 이동렬 부사장은 “한국콤파스는 온라인디렉토리 제공에서 해외시장개척 활동까지 체계적인 시스템과 폭넓은 경험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서울디지털단지 입주기업들의 훌륭한 해외진출 파트너가 되리라 예상한다”고 밝혔다.
사이트 : www.kompass.co.kr   
문의 : webmaster@kompass.co.kr (Tel. 02-562-5337~9)   
 
이일우 기자 fudddy@hanmail.net

 
저작권자 © 넥스트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